한국로봇대표팀 ‘2010 세계로봇올림피아드’서 4개 부문 휩쓸어

뉴스 제공
알코
2010-11-09 15:25
대구--(뉴스와이어)--지난 6일, 7일 양일간 필리핀 마닐라에서 개최된 ’2010 세계로봇올림피아드(WRO)’에 참여한 한국대표팀이 각 부문별로 대거 입상하는 쾌거를 이루고 9일 오전 6시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했다.

특히 초등 경기부문에서는 제주대표인 GENESIS팀(김세준 서귀포 동홍초6, 이승준 서귀포 도순초5)이 쟁쟁한 각국의 경쟁자들을 물리치고 1등에 해당하는 GOLD AWARD를 수상하는 영예를 얻었다.

필리핀 과학기술부와 FELTA사가 주최하고 세계 22개국 1400여명이 참가한 이번 대회에 경기부문 12개팀, 창작부문 8개팀 등 초중고에 걸쳐 총 21개 팀 73명이 참여한 한국대표팀은 초등 경기부문에서 Genesis팀이 ‘Gold Award’를 차지한 것을 시작으로 초등 창작부문에서는 K.F.C # forever팀(이은솔 매곡초5, 정종인 독정초4, 서재현 마북초5)이 ‘Bronze Award’ , Wembro팀(제지현 동성초5, 김태용 동성초4, 정승재 민락초5)이 ‘Best in Technical skills robot상’을 휩쓸었다.

중등 창작부분에서는 Mentors팀(최해겸 부림중1, 김현성 범계중2)이 ‘Most Creative Robot상’, 고등 창작부문에서는 Next_JHC3팀(양선민 장호원고2, 전창섭 장호원고1)이 ‘Most Creative Robot상’을 수상하는 등 전 부문에 걸쳐 고르게 입상했다.

국내에서 열린 2009년 대회에서는 경기부문 초등부 2위, 중등부 1위, 고등부 3위, 창작경기부문에서 초등부 2위 , 중등부 2위를 차지한 바 있으나 이번 대표단이 이룬 성과는 해외에서 열린 대회 최고의 성적이다.

이번 대표팀은 올해 초 전국 지역별 예선을 통과한 지역대표들 중 8월 22일 대한창작지능로봇협회가 주최하고 지경부, 교과부가 후원하는 ‘2010 전국창작지능로봇경진대회’에서 대상, 금상, 은상, 동상을 차지한 팀으로 구성되었으며 경기부문, 창의부문별 초,중고 대표를 비롯 시범경기로 처음 펼치는 로봇축구팀까지 출전했다.

초등 경기부문은(Tour of the Philippines) 출발점에서 출발하여 정해진 트랙을 딸 탁구공을 가지고 5개의 장애물을 통과하여 베이스에 도착하는 시간을 측정하는 기록 경기로 진행되며 중등부는 출발점에서 출발하여 궤도의 터치센서를 눌러 문을 열고, 문을 지나 캔을 넘어뜨리고, 공을 획득하여 베이스에 도착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고등경기의 경우는 로봇이 땅에서 떨어진 상태에서 2개의 기둥 꼭대기에 위치한 공을 가지고 내려오는 경기로 고난이도의 기술을 요한다.

이번 대회에서 전 부문에 고르게 입상한 창작부문의 경우는 ‘다이내믹한 로봇들이 여러분 국가의 문화유산을 홍보합니다’라는 주제로 진행됐으며 대표팀은 입상과 함께 한글, 남한산성, 전통혼례, 전통음식 등 우리 나라의 다양한 문화를 자랑하는 소중한 기회도 가지게 된 것이다.

초등 경기부문 1위를 차지한 GENESIS팀의 김영희 코치는 “전국대회 우승도 믿겨지지 않았는데 세계인들이 겨루는 대회에서 이렇게 잘 해내서 너무 기쁘고 앞으로 로봇의 불모지인 제주도에 로봇교육에 대한 인식이 바뀌었으면 좋겠다”고 소망했다. 또한 “힘들고 어렵게 연습을 잘해 준 친구들과 선생님에게 고맙다”며 “우리 친구들과 다음에도 꼭 출전하자고 다짐했다”고 밝혔다.

한편 세계로봇올림피아드(WRO)는 로봇을 통한 창의성과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매년 각국을 순회하며 개최되는 대회로 2004년 제1회 싱가폴 대회를 시작으로 2005년 방콕, 2006년 난징, 2007년 타이페이, 2008년 요코하마에서 열렸으며 2009년에는 경상북도와 포항시, 포스텍이 주최하여 경북 포항에서 개최되는 등 국내외 청소년 창작로봇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알코 개요
덴마크 레고사(LEGO System A/S)와 계약한 (주)알코(www.alcos.co.kr)는 전국에 120여 개 이상의 레고교육센터를 설립하여 한국 내에서 레고교육센터(LEGO Education Center)와 레고 홈러닝(LEGO Home Learning)을 운영하고 있는 세계적인 어린이/청소년 창의성 개발 교육기관이다.

대한창작지능로봇협회: http://icira.org

웹사이트: http://www.alcos.co.kr

연락처

알코 마케팅1팀
팀장 김진석
053-325-121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