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위안화(CNY) 무역결제 서비스 시행
‘위안화(CNY) 무역결제 서비스’는 중국 정부로부터 선정된 중국내 지정기업으로부터 상품을 수입하거나, 중국내 기업으로 상품을 수출하는 국내 수출입기업을 대상으로 ▷ 위안화 당발 타발 송금 ▷ 위안화 수입신용장 개설 ▷ 위안화 수출환어음 매입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동안 중국 위안화로는 수출입 대금결제가 불가능해 중국과 거래하는 기업들은 미달러화나 유로화를 결제통화로 이용해야 했으며, 이에 따라 양국의 수출입 기업 모두가 환율변동에 따른 리스크에 노출되어 있었다.
이번 서비스 시행으로 중국 기업은 자국 통화로 무역거래를 할 수 있게 되어 환리스크로부터 자유로워지고 환전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러한 비용감소는 국내 기업들의 원가절감과 수익증대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KB국민은행은 이미 지난달에 ‘KB 수출입기업우대 외화통장’을 출시하여 수출입기업들이 위안화 예금거래를 할 수 있도록 상품개발을 마쳤으며, 통장에 예치된 위안화 예금을 다른 무역거래의 결제에 사용하거나 원화 또는 다른 통화로 환전할 수 있는 서비스 체계도 구축 완료하였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중국과 무역거래 시 환리스크와 환전비용을 줄일 수 있는 위안화 결제를 선호하는 수출입 기업이 늘고 있다.”며“이번 서비스 시행이 국내기업의 대중국 수출입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KB국민은행 개요
정부가 1963년 설립해 1995년에 민영화했다. 1995년 장기신용은행과 합병, 2001년 주택은행과 합병을 통해 국내에서 가장 큰 은행으로 성장했다. 2005년 무디스에 의해 아시아 10대 은행으로 선정됐다.
웹사이트: http://www.kbstar.com
연락처
국민은행 외환상품부
황 일 팀장
02-2073-89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