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울산광역시 자원봉사 대축제’ 개최
울산시는 11월 14일 오후 6시 동천체육관에서 박맹우 울산시장, 박순환 시의회 의장, 자원봉사자 등 5,500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0 울산광역시 자원봉사 대축제’를 개최한다.
행사는 식전행사, 기념행사, 축하공연 등의 순으로 진행된다.
식전행사로는 자원봉사 박람회 ‘자원봉사가요제’ 대상, 금상팀과 메리트 무용단의 공연이 펼쳐지며, 기념식은 자원봉사 유공자 표창, 울산세계옹기문화엑스포 자원봉사 활동 등 2010 자원봉사 활동사항을 담은 영상물 상영 등으로 마련된다.
이어 이문세, 제국의 아이들, 노라조 등 인기가수의 축하공연으로 한 해 동안 수고한 자원 봉사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2011년 자원봉사에 대한 실천의지를 다진다.
‘2010년도 자원봉사 우수프로그램 시상’에서는 현대중공업 다물단(대표 강외철)이 ‘장애인의 사회체험 봉사와 외국인 근로자에 대한 우리문화 알리기’ 프로그램으로 ‘최우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SK에너지 무지개 봉사팀(대표 홍순철)이 “독거세대 난방시설 및 주거환경 개선사업”으로, 인형극단 사랑나무(대표 김주영)가 ‘성폭력 예방 인형극 공연’으로 각각 우수상에, 신고리 제1건설소 한마음봉사회(대표 강병국)는 ‘찾아가는 孝드림’으로, 대영나눔 봉사단(대표 조운)은 ‘성인병 예방을 위한 행복한 밥상’으로, 다사랑 자장면 봉사회(대표 이정준)는 ‘사랑의 자장면 나눔봉사’로, 들꽃내음(대표 조순자)은 장애 성폭력 피해여성의 사회적응 프로그램인 ‘행복한 동행’으로 각각 장려상을 수상했다.
이와 함께 ‘자원봉사 유공자 부문에서는 울산세계옹기문화엑스포 교통분야에서 활동을 펼쳐온 울산남부모범운전자회(대표 정두만) 등 총 28개 단체(11) 및 개인(17)이 선정되어 울산시장 표창을 받는다.
한편 지난달 막을 내린 ‘2010 울산세계옹기문화엑스포 행사’의 성공적인 개최는 자원봉사자의 역할에서 비롯된 것으로 분석된다. 교통안내, 통역, 행사장 각종 부스 안내 등 긴 행사 기간임에도 맡은 역할을 묵묵히 수행한 결과가 성공행사로 이어졌다.
행사기간 참여한 자원봉사자만도 1만2,506명으로 집계되었다.
이밖에도 금년도 시정 10대 핵심과제로 추진 중인 자원봉사 BEST ULSAN 참여문화 확산에 많은 자원봉사자들이 참여하여 행복도시 울산 만들기를 함께하고 있고, 이는 곧 시민들의 자원봉사 참여 활동에 긍정적인 효과로 이어져, 현재 12만4천명이 등록 활동하고 있다.
울산시가 중점 육성하고 있는 전문봉사단의 활약도 크다.
집수리 전문봉사단(12개팀 1,014명)은 저소득 세대에 대한 사랑의 집수리를, 의료전문 봉사단(26개팀 1,414명)은 매월 정기적으로 지역별로 순회하면서 무료 진료를 실시했다.
찾아가는 문화 공연팀(40개팀 1,314명)은 공연활동으로 지역 복지시설에 좋은 호응을 얻고 있으며, 이밖에도 이·미용 봉사, 안경 봉사 등의 전문 영역의 봉사활동도 활발하다.
울산과학기술대학교, 울산대학교, 울산과학대학, 춘해대학, 울산폴리텍Ⅶ대학 등 대학생들로 구성된 대학생봉사단(6개팀, 3745명)도 복지시설 물리치료, 공연활동, 농촌지역 농활활동, 소년소녀가장세대 학습지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정기적인 연합자원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한 자원봉사 활동에 대한 인정감을 심어주고 사회적 가치를 부여하기 위해 실시하고 있는 상해보험 가입(5만명), 자원 봉사자증 발급(13,221명), 할인가맹점(1,370개소) 운영 등이 자원봉사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특히 할인가맹점은 자원봉사자들에게는 경제적 혜택을, 가맹점은 나눔으로 봉사활동 참여 의미를 갖는 일석이조의 역할을 하고 있다.
울산광역시청 개요
울산광역시청은 12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부터 김기현 시장이 시정을 이끌고 있다. 품격있고 따뜻한 창조도시 울산을 목표로 삼고 안전제일 으뜸 울산, 동북아 경제허브 창조도시 울산, 최적의 도시인프라 매력있는 울산, 품격있는 문화도시 울산, 이웃사랑 복지 울산, 건강친화적 환경도시 울산, 서민 노동자와 기업이 함께하는 동반자 울산으로 만들어 나가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ulsan.go.kr
연락처
울산시 자치행정과
주무관 간윤태
052-229-2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