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한옥마을 관광객 320만명 돌파
12일 전주시(시장 송하진)에 따르면 올해 들어 전주한옥마을을 방문한 관광객이 지난 10월말 현재 320만8,000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주한옥마을 관광객 수를 집계하기 시작한 지난 2002년 전주월드컵 당시 31만명과 비교해 8년 만에 10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써 지난 2006년 100만명 돌파 이후 4년 만이다. 이 같은 추세대로라면 오는 2012년쯤이면 500만명 돌파도 가능할 것이라는 게 전주시측 설명이다.
이 같은 ‘관광객 300만명 돌파’는 전주한옥마을이 전북을 뛰어넘어 한국을 대표하는 관광명소로 발돋움했음을 보여주는 셈이자 그 가치가 국내외에서 크게 주목받고 있다는 점에서 더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처럼 전주한옥마을을 찾는 관광객이 증가하고 있는 것은 여름방학과 휴가를 맞은 가족 및 친구단위 개별여행객의 증가가 눈에 띠게 늘어난 것을 비롯 수학여행단과 단체, 전국지방자치단체·기관의 연수장소로 각광받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또한 전주한옥마을이 올해 문화체육관광부가 한국관광을 빛낸 ‘한국관광의 별’에 선정되는 등 한국을 대표하는 관광시설이자 관광명소로 굳건히 자리하면서 외국인 관광객의 체류형 패키지여행으로 손꼽히고 있는 점도 관광객 증가의 원인이 되고 있다.
실제 올해 수학여행단과 현장학습을 목적으로 전주시를 통해 한옥마을 방문을 통보한 학교는 광주 45개교, 서울 42개교, 대전과 경기도 각각 12개교 등 총 316개교 2만6,900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 해 167개교 1만9,000명보다 149개교(212%), 7,823명(41.2%)이 늘어난 수준이다.
또 패키지 여행상품을 통해 전주를 찾은 외국인 관광객수는 지난해 10만명에서 올해는 15만명으로, 5만명 가량 늘었다. 특히 태국관광객의 경우 지난해 패키지 여행상품을 통해 불과 143명이 방문했으나 올해는 지난 9월 현재 123%가 증가한 1,755명으로 증가했다. 향후 예약방문객 등을 감안하면 연말이면 2,500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돼 아시아지역 관광명소로서 전주한옥마을의 브랜드 가치는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태국을 비롯해 중국, 일본, 싱가포르, 대만 등 패키지 상품을 이용한 아시아지역 관광객들의 발길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는데다 전주국제영화제를 비롯해 전주비빔밥축제와 한국음식관광축제 등 봄과 가을 대규모 관광객을 끌어 모을 수 있는 집객력 높은 축제 등이 전주한옥마을을 중심으로 개최되고 있는 것도 전주한옥마을을 찾는 관광객수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여기에 전주비빔밥과 전주콩나물국밥 등 전주음식과 지난 2007년부터 시작된 전주막걸리 관광상품화 프로젝트, 일명 ‘막프로젝트’를 통한 전주막걸리 관광상품도 전주를 체류형관광도시이자 전주한옥마을과 연계한 도시관광명소로 발돋움시키는데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전주한옥마을이 한국을 대표하는 관광명소로 부각되면서 전주관광의 위상도 그만큼 높아가고 있다. 전주가 한국을 대표해 아시아태평양도시관광진흥기구(TPO) 운영도시로 부산에 이어 선정된 것을 비롯해 한국관광공사 방콕지사 초청 전주관광설명회와 중국 계림시 초청 관광전 개최 등 중국과 태국, 일본 등 세계 각국의 관광전 참여요청이 해마다 증가하면서 국제관광도시의 위상도 한층 강화되고 있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중국 정쩌우에서 개최된 세계관광도시 시장포럼 홍보영상분야 최우수상, TPO포럼 최우수상, 그리고 내나라여행박람회 최우수홍보상을 잇따라 수상한 것은 물론 하나투어와 코레일, SK텔레콤 등과 관광객 유치 및 홍보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국내외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한 관광홍보 마케팅이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도 전주한옥마을에 관광객을 끌어오는데 큰 힘이 되고 있다.
송하진 시장은 “전주관광의 랜드마크인 전주한옥마을 관광객이 300만명을 돌파한 것은 가장 한국적인 전통문화를 체험하고 전주음식을 맛보려는 국내외 관광객이 크게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라면서 “앞으로도 국제슬로시티 가입 등을 통해 전주한옥마을의 국내외적 위상과 관심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보여 여수엑스포가 열리는 2012년을 정점으로 한옥마을 500만 관광객시대가 열릴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jeonju.go.kr
연락처
전주시청 한스타일관광과
관광홍보담당 조영호
063281-50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