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르몬함유 자궁내 피임시스템, 피임은 물론 삶의 질 측면에서도 만족도 높아

서울--(뉴스와이어)--찜질방, 수영장 어디든 OK!

동창들과 찜질방에서 모임을 하기로 한 주부 B씨(37세)는 친구들과 약속날짜를 잡는데 어려움을 겪었다. 친구들의 서로 다른 생리기간과 모임 날짜가 겹치지 않게 하려니 그런 것이었다. 찜질방을 제대로 즐기려면 땀을 뺀 후 시원하게 샤워까지 하고 오는 것이 좋지만, 생리기간에는 부담스러운 게 사실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생리가 언제쯤이냐는 질문에 유독 한 친구만 자신은 언제라도 상관없다고 해 B씨의 궁금증을 일으켰다.

수영장이든 찜질방이든 ‘365일 락커룸 이용이 자유롭다’는 친구의 비결은 일명 “미레나” 로 불리는 호르몬함유 자궁내 피임시스템 이었다. 원래는 피임 목적으로 시술을 받았지만, 점차 생리량이 많이 줄고 기간도 짧아져 생리통도 없어지고, 지금은 무월경이나 마찬가지라 편리하다는 것이다. 자녀를 학교에 보낸 후 운동을 시작하려던 B씨도 관심은 가지만, 생리량이 줄어드는 것이 건강 상의 문제와 관련되는 것이 아닌지 걱정이 된다. 피임은 물론 생리기간과 생리량을 줄여주는 편리함 때문에 주부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자궁내 피임시스템에 대해 대한산부인과의사회 피임생리연구회 박진희 위원의 도움말로 알아본다.

박진희 위원은 생리란, 수정란의 착상을 위해 두꺼워졌던 자궁내막이 임신하지 않은 달에 매달 떨어져 나오는 현상인데, 최근에 나온 자궁내 피임시스템은 주기적인 자궁내막의 성장을 감소시켜 자궁내막을 지속적으로 얇게 유지함으로써 임신을 방지하는 방법이므로, 생리량이 줄거나 생리가 없다고 해도 건강상의 문제가 없다고 말한다. 예전에 많이 사용되던 구리 루프는 구리의 이온 반응으로 인해 생리량과 생리기간이 길어지고 생리통도 심해지는 것이 일반적인 것에 반해, 루프와 호르몬요법의 장점을 갖고 있는 미레나는 매일 분비되는 극소량의 호르몬이 자궁 내에만 작용해 혈중 호르몬 농도도 가장 낮은 피임방법이라는 점도 장점이다.

5년간 99.9%에 달하는 피임효과는 기본이고, 부수적인 효과로 생리량과 생리기간, 생리통이 감소되는 편리함까지 있어, 평소 생리과다나 생리통 때문에 고생하던 여성이라면 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다만, 피임장치 장착 후 우리 몸이 새로운 호르몬 환경에 적응하는 첫 몇 달간 불규칙적인 출혈이 있을 수 있으나, 양이 너무 많지 않다면 걱정할 필요가 없다. 월경이 없어지는 경우에도 장치를 제거하면 생리 주기가 이전 상태로 회복된다.

박진희 위원은 인공임신중절의 과반수 이상이 기혼여성에게서 발생하므로, 원하는 자녀 수만큼 출산한 후라면 장기적인 피임계획 수립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육아나 가사, 취미활동 등으로 바쁜 주부일수록,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피임방법을 산부인과 의사와 상담해 결정하면, 삶의 질 제고 측면에서도 만족도가 클 것이라고 조언했다.

산부인과 방문이 여의치 않다면 대한산부인과의사회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활용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는 여성의 피임 및 생리관련 질환에 대해 웹사이트(http://www.wisewoman.co.kr/piim365)와 무료 콜센터(080-575-5757)를 통해 전문적인 상담을 제공하고 있다.

B씨는 친구 얘기를 들어보니 장치 장착 후 절약되는 생리대 값과 피임약값도 쏠쏠하더라며 산부인과에서 상담을 받아볼 계획이라고 한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 개요
4500명의 산부인과전문의들을 대표하는 대한산부인과의사회는 세계 최저수준의 저출산율을 극복하고자 출산 인프라를 사수하고 각종 여성질환의 예방을 통해 여성의 건강과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진료 및 홍보 등의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는 ‘와이즈우먼의 피임생리이야기’, ‘와이즈우먼의 자궁경부암 예방’ 등 2009년 와이즈우먼 캠페인을 런칭해 매스미디어, 캠페인 웹사이트의 전문의 상담, 네이버 지식인 전문의 답변 등을 통해 신뢰도 높은 여성 건강정보를 무료로 제공해 왔다. 이를 토대로 ‘초경의 날’을 제정해 초경을 맞은 소녀들을 축하하는 행사를 매년 개최했고 생리주기 관리 등이 가능한 와이즈우먼 공식 애플리케이션 ‘핑크 다이어리’는 350만명이 다운받은 대표적 여성 애플리케이션이 되었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가 초경 바우처 상담을 통해 자궁경부암 예방백신 접종 및 성교육, 피임법, 산부인과 진료가 필요한 이상 월경 증상 등에 대해 교육하는 이유는, 한국의 젊은 여성들이 건강 관리를 통해 난임 걱정 없이 원하는 시기에 원하는 수만큼의 건강한 아기를 임신하고 출산할 수 있도록 도와 대한민국의 저출산 극복에도 일조하기 위한 것이다.

와이즈우먼의 피임생리이야기: http://www.wisewoman.co.kr/piim365

웹사이트: http://kaog.org

연락처

공보이사 백은정
02- 541-3121
010-2465-3155
사무국장 안현옥
02-3487-8271
010-7130-8271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