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 에너지 쟁탈전에서 비용이 최우선 과제

- 결정질 실리콘 솔라 모듈은 효율성과 수익 마진이라는 두 가지 면에서 박막 태양 기술의 시장 점유율을 위협

뉴스 제공
럭스 리서치
2010-11-16 08:00
보스턴 매사추세츠주--(뉴스와이어)--새로운 가격 압력에 직면한 태양열 장치 제조업체는 비용을 최소화하고 성능은 극대화하여 수익 마진을 유지해야 하는 상황에 처해 있다.

Lux Research의 새로운 보고서에 따르면 박막 실리콘(TF-Si), 카드뮴 텔롤라이드(CdTe), 구리인듐갈륨비화물(CIGS) 등을 포함한 결정질 실리콘 기술의 발달과 폴리실리콘 원재료 가격 인하로 인해 수 많은 신흥 박막 기술 제조업체가 수익을 개선해야 하거나 퇴출되어야 하는 압박을 받고 있다.

“모듈 원가 구조 분석: 박막은 결정질 실리콘과의 싸움에서 이길 수 있는가?”라는 제목의 이 보고서는 박막 실리콘(TF-Si), 카드뮴 텔롤라이드(CdTe), 구리인듑갈륨비화물(CIGS)과 같은 세 가지 물질에 대한 다중 결정질 실리콘(mc-Si) 기술(결정질 실리콘 시장의 약 80% 차지)의 와트당 비용($)을 비교하고 있다. 이 보고서는 모듈 개발업체가 진행하고 있는 공정 변경과 비용 절감 노력에 대해 조사했으며 모듈 레벨에서 장기적인 비용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기술에 대해 예측했다.

“결정질 실리콘은 사용량이 압도적이며 솔라 모듈의 비용/가격 기준의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카드뮴 텔롤라이드는 효율성이 제한적이지만 비용 면에서는 단연 우세합니다. 이 두 가지 기술은 앞으로도 매우 수익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라고 Lux Research의 수석 분석가이며 이 보고서의 주요 저자인 Ted Sullivan은 말했다. “박막 실리콘의 수익성은 훨씬 불확실하지만 주요 개발업체가 공정 안정성을 개선하면서 CIGS는 2013년까지 결정질 실리콘을 수익성 면에서 최고의 자리에 올려 놓을 것입니다.”라고 덧붙였다.

모듈 개발업체가 자본, 소재, 유틸리티, 인건비 등 비용의 주요 요인을 어떻게 줄일 수 있는지 예측하기 위해 Lux Research는 2015년까지 CIGS를 위한 유리와 유연 물질을 포함하여 mc-Si, TF-Si, CdTe 및 CIGS와 같은 네 가지 핵심 기술을 위한 상세한 판매 제품 원가(COGS) 모델을 구축했다.

보고서의 주요 발견 내용

● 다중 결정질 실리콘은 판매 제품 원가(COGS)가 줄면서 수익성이 매우 향상됩니다. 폴리 가격이 $70/kg이라고 가정할 때 수직적으로 통합된 업체들이 비용을 2009년도에 $1.45/W에서 2015년에 $0.93/W으로 낮추면서 현재의 주요 기술은 가치 체인 전체에서 수익성을 유지하게 될 것이다. 효율성은 비용 절감의 주요 동인으로서 2009년에 14.0%에서 2015년에는 16.1%로 상승된다.

● Oerlikon은 박막 실리콘의 새로운 분야를 개척할 것이다. Oerlikon의 새로운 ThinFab 라인으로 형성된 개선은 박막 실리콘의 효율성을 9.0%에서 11.0% 이상으로 밀어올릴 것으로 예상된다. 생산량의 현저한 개선은 가치가 하락된 와트당 자본적 지출을 줄이고 TF-Si 비용을 2009년 $1.32/W에서 2015년 $0.80/W로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 CdTe 기술은 판매제품 원가(COGS) 면에서 장기적인 리더로서 인정 받고 있다. First Solar가 주도하는 CdTe는 mc-Si보다 현저하게 낮은 비용 구조를 갖추었으며 2009년에 $0.80/W에서 2015년에 $0.54/W로 COGS가 인하하면서 비용 절감을 계속 이어가 가장 수익성이 좋은 태양 에너지 기술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

● 일부 CIGS 기술의 비용도 극적으로 인하되었다. 개발업체들이 많은 것을 감안하여 Lux Research의 기준인 유리에 분사한 CIGS에 대해 COGS가 $1.69/W에서 $0.76/W로 폭락할 것으로 보여지며 효율성은 10.0%에서 14.2%로 증가하고, 공장 정격 용량과 수익은 성장하여 최상위 개발업체가 30% 이상의 총 마진을 얻을 것으로 예상된다.

“모듈 원가 구조 분석: 박막은 결정질 실리콘과의 싸움에서 이길 수 있는가?”는 Lux Solar Intelligence 서비스의 일부이다. 이 서비스를 신청한 고객은 시장 및 기술 동향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 결과, 지족적인 기술 스카우팅 보고서, 주간 Lux Research Solar Journal의 자체 자료, Lux Research 분석가와의 주문형 질문 등을 이용할 수 있다.

Lux Research 관련정보
Lux Research는 신흥 기술을 위한 전략적인 조언과 지속적인 지식 정보를 제공합니다. 비즈니스, 금융 및 정부의 리더들은 전략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때 당사의 정보에 의존합니다. 당사는 주요 연구 및 확장적 글로벌 네트워크에 초점을 맞춘 독특한 연구 방법을 통해 고객들에게 통찰력, 유대관계, 경쟁 우위를 제공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www.luxresearchinc.com을 방문하십시오.

웹사이트: http://www.luxresearchinc.com

연락처

Carole Jacques
Lux Research, Inc.
+1 617-502-5314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