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정신보건센터, 가임기 여성 대상 건강음주 캠페인 실시

2010-11-17 09:00
서울--(뉴스와이어)--“차를 마시는 도시 여성! 차.도.녀”

음주폐해 예방의 달을 맞아 서울시정신보건센터 중독관리팀에서는 오늘 11월 17일과 18일 각각 홍익대학교 앞과 강남 교보빌딩 앞에서 가임기(20대~40대) 여성을 대상으로 건강음주 캠페인을 진행한다.

이번 캠페인은 서울지역 4개의 알코올상담센터(구로알코올상담센터, 서초까리따스알코올상담센터, 도봉알코올상담센터, 카프마포알코올상담센터)와 함께 진행되며 가임기 여성의 고위험음주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여러 가지 폐해를 알림으로써 건강한 음주를 유도하도록 건강음주지침을 홍보하고, 몸에 해로운 음주보다 기호식품인 커피나 차를 마시자는 취지로 “차를 마시는 도시 여성” 이라는 슬로건으로 캠페인을 진행한다. 건강음주지침은 서울시정신보건센터가 서울시민의 건강한 음주생활을 위하여 2009년에 제안하여 서울시민들에게 홍보하고 있다.

여성의 교육수준이 향상과 사회적 진출 증가로 음주의 기회도 점점 증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여성음주에 대한 사회적 인식 또한 개방적이고 허용적으로 변하고 있어 여성음주의 증가 속도는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2008 국민건강통계에 따르면, 한국 여성의 음주율은 꾸준히 상승하고 있으며 2005년과 2008년을 비교하여 무려 8%나 증가하였다. 또한 한국여성의 연령별 음주율 살펴보면 19~29세가 84%, 30~39세 74.7%, 40~49세 72.4%로 20대-40대 사이 가임기 여성의 음주율이 가장 높다. 뿐만 아니라 2005년과 2007년을 비교하면 남성의 고위험 음주율은 소폭이나마 감소한 반면 여성의 고위험 음주율은 전체평균의 상승폭보다도 약 2배 이상인 6.4%의 증가를 보이고 있다.

지방 친화적인 성질을 가진 알코올은 남성에 비해 지방이 많은 여성이 술을 마실 경우 체내 흡수가 더욱 잘되고 여성은 남성에 비해 알코올 분해효소가 부족하여 남성과 같은 양의 술을 마시더라도 혈중 알코올 농도가 훨씬 높게 나타난다. 임신 중인 임신부가 음주를 할 경우 임신부 자신뿐 아니라 태아에게도 영향을 미쳐 정신적, 신체적 발달장애, 두개골과 안면의 기형, 성장장애 및 정신지체 등의 태아알코올증후군 발생율이 높아진다.

서울시정신보건센터 관계자는 “가임기 여성을 위한 건강음주 캠페인을 통해 가임기 여성 음주폐해를 알리고 음주문제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하여 진행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이번 캠페인은 홍익대학교 근처 푸르지오 상가(11월17일)와 강남 교보빌딩(11월18일) 앞에서 오후 2시~6시까지 진행된다. 17일 캠페인에서는 홍익대 근처 egro coffee 전문점에서 협찬하는 커피쿠폰을 가임기 여성 참여자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11월 18일 캠페인은 강남교보문고의 장소 협찬으로 이루어지며, 캠페인 참여 후 서점 나들이를 해 보는 것도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캠페인에 참여하는 가임기 여성에게는 ‘알코올유전자패치’를 부착하여 자신의 알코올 체질을 진단해주고 건강음주에 대한 간단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자신의 음주 습관에 대해 측정을 해 볼 수 있다. 또한 음주문제로 괴로워하는 주변인이나 본인을 위하여 전문 상담원을 두어 상담도 가능하다. 캠페인 참여는 20~40대 여성이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고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정신보건센터 중독관리팀(내선232)로 문의하면 된다.

<건강음주지침>
① 자신의 주량 바로알기
② “여3 남4” 적정음주량 알기
③ 음주는 식사 후에, 안주는 챙겨먹기
④ 음주 중 흡연 폐해 알기
⑤ 약과 음주 따로 하기
⑥ 상대방의 주량 존중하기
⑦ 천천히 즐기며 마시기
⑧ 음주 운전 안하기
⑨ 음주 전 후 운동조심하기
⑩ 술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동료 도와주기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 개요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2005년 전국 최초로 개소한 광역형 정신건강복지센터이다. 서울시민들의 정신건강 향상과 정신질환 예방, 정신건강의 어려움이 있는 시민도 더불어 살며 회복되는 행복한 서울을 만들기 위해 정신건강증진기관들과 협력해 다양하고 전문적인 정신건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blutouch.net

연락처

정신건강증진팀
김희정
02-3444-9934(내선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