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여성가족재단 ‘냠냠 영양교육 매뉴얼’ ‘튼튼 순환운동 동영상’ 이달부터 보급
최근 아동 및 청소년들의 불균형한 영양 섭취와 신체활동 부족으로 인한 건강 악화와 비만율 증가가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교육과학기술부 발표에 따르면 초중고생들의 비만도는 전년 대비 2% 상승한 13.2%에 이르며, 주1회 이상 라면 섭취 비율이 76~85%에 달하는 반면, 일일 과일야채 섭취 비율은 21~36%에 불과했다. 특히 저소득층일수록 비만율이 높고 권장섭취량 대비 영양섭취율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서울시여성가족재단은 ‘2010 건강가족지원 프로젝트’를 통해 올바른 식생활과 신체활동 실천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하기 위해 <냠냠 영양교육 매뉴얼>과 <튼튼 순환운동 동영상>을 제작, 이달부터 본격 보급하기로 했다.
<냠냠 영양교육 매뉴얼>은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올바른 식습관과 영양정보를 교육할 수 있는 효과적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11가지 주제별 교육안, 교구 활용 체험활동, 교육주제를 반영한 요리활동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본 매뉴얼은 자료집과 교육용 파워포인트 자료 CD로 구성되어 있으며, 아동·청소년 및 가족 대상 관련 프로그램 운영을 희망하는 기관에 무료로 보급될 예정이다.
<튼튼 순환운동>은 지속적 신체활동을 통해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장소와 운동기구에 구애받지 않고 근력운동과 유산소운동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된 운동프로그램이다. 아동·청소년·성인들이 체력에 맞게 따라할 수 있도록 5분·15분·30분 분량의 동영상으로 제작되었으며, 재단 홈페이지(www.seoulwomen.or.kr)를 통해 누구나 활용할 수 있다. 세부내용을 담은 교육용 자료집이 이달 안에 제작·보급될 예정이다.
관련 문의는 서울시여성가족재단 네트워크팀(02-810-5064)으로 하면 된다.
서울시여성가족재단 개요
올해로 23주년을 맞은 서울시여성가족재단은 여성·가족을 위한 일·돌봄·안전 지원 플랫폼으로서 양성평등 행복도시 서울을 실현하겠다는 기관의 미션과 비전 아래 저출생대응사업, 돌봄사업, 양성평등사업 등 여성과 가족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서울시의 경력단절 여성들이 다시 일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서울을 위한 보육 환경과 서울시민의 안전한 도시 환경 조성을 위해 힘쓰고 있다. 여성·가족 안전 소통 공간인 ‘서울여성플라자’와 양육자의 일·돌봄 지원 공간인 ‘서울가족플라자’도 운영 중이다. 재단과 관련해 보다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women.or.kr
연락처
서울시여성가족재단
홍보담당 김윤미
02-810-50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