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국어원, 체험 예능 프로그램 언어 2차 분석 결과 및 대안 발표

뉴스 제공
국립국어원
2010-11-19 15:28
서울--(뉴스와이어)--국립국어원(원장 권재일)이 지상파 텔레비전의 체험 예능 프로그램에서 쓰인 국어를 분석하여 발표하였다. 지난 6월 1차 분석에 이어 실시한 이번 조사의 분석 대상 프로그램은 2010년 10월 한 달간 방송된 1박 2일(KBS), 무한도전(MBC), 런닝맨(SBS) 등 방송 3사의 체험 예능 프로그램 총 14회분이다. 조사결과, 비속어와 인격 모독 표현 등이 많이 사용되기는 했으나 저속한 표현의 양이 6월의 1차 분석 결과 대비 94%로 방송언어가 다소 개선되었다.

이번 조사에서 국립국어원은 차별적 표현, 인격 모독 표현, 폭력적 표현, 비속어, 욕설 등을 대분류로 삼아 총 1,006 건의 저품격 방송언어 표현을 골라내었다. 대사 525건, 자막 481건을 합한 수치이다. 비속어가 40%로 가장 많았고 인격 모독 표현이 18%로 뒤를 이었는데, 인격 모독 표현의 55%가 상대방의 외모를 비하하는 것이었다. 지적된 표현은 ‘무한도전(MBC)'가 523건으로 가장 많았고, ‘1박 2일(KBS)’ 247건, ‘런닝맨(SBS)’ 236건 순으로 나타났다. 대표적인 사례는 다음과 같다.

◎ 비속어
ㅇ 우렁 된장국이 이거 쪼끔 흉내 낼라다가 귀싸대기 한 대 맞겠는데…….(1박 2일)
→ 우렁 된장국이 이거 쪼끔 흉내 낼라다가 뺨 한 대 맞겠는데…….
ㅇ (여기 고기 굉장히 많이 나와요-강호동 전화 통화) 뻥치지 말고.(1박 2일)
→ (여기 고기 굉장히 많이 나와요-강호동 전화 통화) 거짓말 하지 말고.
ㅇ 내가 이런 낯짝을 좋아하겠어요?(무한도전)
→ 내가 이런 얼굴을 좋아하겠어요?
ㅇ (몇 위까지는 모르겠구요,) 일단 뭐 준하 형은 깐 것 같습니다.(무한도전)
→ (몇 위까지는 모르겠구요,) 일단 뭐 준하 형은 이긴 것 같습니다.
ㅇ 닥쳐.(런닝맨)
→ 조용히 해.
ㅇ 일루 튀어. 일루 튀어.(런닝맨)
→ 일루 도망가. 일루 도망가.

◎ 인격 모독 표현
ㅇ 외모: (매니저에 비해 손가락이 짧은 이수근을 가리키며 하는 말) 손가락도 얼마나 짧아. 짜리몽땅해 가지고.(1박 2일)
ㅇ 외모: (담당 PD가 가진 게 없어 보인다는 뜻으로) 그런 차 있게 생겼니?(1박 2일)
ㅇ 외모: (동물과 사진 찍는 길에게 하는 말) 동물로 나오는 거 아냐?(무한도전)
ㅇ 외모: 형 멧돼지인 줄 안다 멧돼지.(무한도전)
ㅇ 외모: (나이 들어 보이는 김광규를 보고)토니 아버님 오셨어요?(런닝맨)

◎ 폭력적 표현
ㅇ 얘기하면 죽는다!(1박 2일)
→ 얘기하면 혼난다!
ㅇ 나 혼자 허미아를 찾겠어. 쫓아 오면 죽여 버릴 테다.(무한도전)
→ 나 혼자 허미아를 찾겠어. 쫓아 오면 혼내줄 테다.

방송언어의 품격에 대한 방송 제작진의 꾸준한 관심 필요

지금까지 많은 국어 관련 단체와 대내외 심의 기구에서 방송언어를 분석하고 문제점을 지적해 왔지만 어문 규정을 중심으로 한 이분법적 분석이나 방송의 특성을 간과한 대안 없는 비판으로 방송 현장 및 대중의 공감대를 이끌어내지 못했다. 이에 국립국어원(원장 권재일)은 4월부터 7월까지 매달 장르를 바꾸어 시청자들이 즐겨 보는 방송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방송언어의 품격에 대한 1차 실태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에 그치지 않고 실제 방송 프로그램에서 나온 구체적인 표현과 이에 대한 대안을 정리하여 조사 결과를 제작진에 전달하고 언론을 통해 공개한 결과, 프로그램에서 국립국어원의 분석 결과를 편집에 반영하기로 하고 방송사에서 제작 지침을 발표하는 등 방송 환경 개선을 위한 노력이 시작되었다.

10월에 이루어진 체험 예능 프로그램에 대한 2차 조사는 이런 노력의 결실을 수치로 확인할 수 있는 계기였다. 저속한 표현이 상반기에 비해 6% 감소한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지만 체험 예능 프로그램 14회분에서 1,000건이 넘는 저속한 표현이 지적된 것을 보면 앞으로 갈 길이 멀다. 방송언어의 품격에 대해 방송 제작진이 꾸준히 관심을 가져 공공성과 오락성을 모두 충족시키는 좋은 프로그램을 만들기를 기대한다.

국립국어원 개요
국립국어원은 우리나라의 올바른 어문 정책을 연구·수행하고자 설립된 문화체육관광부 소속 기관이다. 역사적으로는 세종대왕의 한글 창제를 도운 ‘집현전’의 전통을 잇고자 1984년에 설립한 ‘국어연구소’가 1991년 ‘국립국어연구원’으로 승격되고, 2004년에 어문 정책 종합 기관인 ‘국립국어원’으로 거듭났다.

웹사이트: http://www.korean.go.kr

연락처

국립국어원 공공언어지원단
김한샘
02)2669-97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