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소방본부, 화재 취약시설 특별점검
특별점검은 시·군 관련부서, 전기·가스 등 유관부서와 합동점검으로 오는 30일까지 실시된다.
이는 지난 12일과 13일 포항 노인요양센터와 광주 유흥주점에서 새벽 심야시간대에 화재가 발생해 대피 곤란 및 유독가스 흡입 등으로 다수의 인명피해가 발생한데 따른 것이다.
이에 따라 이번 점검에선 관내 사회복지시설과 유흥주점, 고시원 등 총 2천695개소를 대상으로 실시된다.
주요 점검사항은 ▲소방·방화 피난시설 유지관리 실태 ▲전기·가스·주방시설의 화기취급 상태 ▲자체 소방안전대책 ▲소방차 진입 및 작전 가능 여부 ▲비상구 관리 적정여부 등이다.
특히 시설주 및 종업원에 대해 화재시 신고요령, 초기진화 및 대피유도 방법 등 교육도 함께 이뤄진다.
문부규 전남도 소방본부장은 “올해를 ‘화재피해 저감의 해’로 정하고 ‘화재와의 전쟁’을 추진하고 있다”며 “특히 겨울철을 맞아 화재 발생이 증가하고 있으며 많은 인명피해 발생이 우려되는 사회복지시설 등 취약대상에 대한 관계자의 특별한 관심으로 단 한건의 화재도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줄 것”을 당부했다.
전라남도청 개요
전라남도청은 200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이낙연 도시자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전남도는 동북아 물류·관광·미래산업 선도지역을 만들어 가겠다는 비전을 삼고있다.
웹사이트: http://www.jeonnam.go.kr
연락처
전라남도 소방안전본부
방호구조과
061-286-08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