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홀로 사는 어르신 생활실태 등 전수조사
기존에는 보건·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별로 서비스 대상자에 대한 자료를 보유하고 있어, 홀로 사는 노인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이 어려웠지만 이번 조사를 통해 정보를 일원화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된다.
주민등록을 기준으로 만 65세 이상 1인 세대는 2010년 9월말 현재 21만 3,874명으로 서울시 전체 노인인구 96만 9,055명의 22.1%에 해당된다.
이번 조사는 자치구 공무원과 통장 등의 개별방문을 통해 면접조사를 실시하게 되며, 기본적으로 주민등록 자료를 활용해 조사를 실시한다. 다만, 주민등록을 기준으로 홀로 사는 노인이라고 하더라도 동거자가 있는 경우는 제외되며, 주민등록에는 동거자가 있더라도 실제 혼자 살고 있는 노인의 경우는 조사대상에 포함된다.
따라서 시는 주민등록에는 동거자가 있더라도 실제 혼자 살고 있는 노인의 경우 조사에서 누락될 수 있으므로 본인 또는 주위에서 자치구 노인복지담당부서나 주소지 관할 동주민자치센터에 연락해 조사에서 누락되지 않도록 당부하고 있다.
이번 전수조사 결과를 토대로 시는 홀로 사는 노인에 대한 맞춤형 종합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며, 아울러 서비스 제공의 기초 자료로도 활용하게 된다. 고령화 및 핵가족화에 따라 급증하고 있는 홀로 사는 노인을 대상으로 마련되는 맞춤형 보건·복지 서비스는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하게 된다.
시 관계자는 “이번 전수조사를 통해 홀로 사는 어르신들이 외로움에서 벗어나 남은 여생을 안심하고 즐겁게 보낼 수 있는 맞춤형 종합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노인복지과
재가노인팀 류종욱
3707-92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