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수산연구소, 수산생물방역센터 현판식 개최

부산--(뉴스와이어)--국립수산과학원(원장 김영만) 서해수산연구소는 오는 12월 1일(수) 수산생물방역센터를 준공하고 현판식을 올린다.

본 건물은 연건평 668㎡에 총공사비 13억 원을 들여 지은 2층 구조물이다. 1층은 해양생태위해평가센터가 입주하고, 2층은 수산생물방역센터가 입주한다.

해양생태위해평가센터는 국내 유일의 해양생태독성관련 연구기관으로 “연안해역의 보존과 관리”라는 목표 아래 각종 오염물질에의한 수산생물의 영향을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는 실험법을 개발하고 전국 주요양식 어장에 대한 건강성을 진단·평가하여 효과적인 정책을 제시할 계획이다.

수산생물방역센터는 수산동물질병관리법(2008. 12. 22 시행)에 따른 수산동물전염병 병성감정, 전염병 예찰, 역학조사 및 방류수산동물 검사 등 법정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기관이다.

수산동물의 위생 및 식물위생조치의 적용에 관한 WTO/SPS 협정의 원활한 이행, 세계동물보건기구(OIE) 위생규약 보고 의무의 이행 및 검역과 방역 검사 기준을 통일하여 국내로 유입될 수 있거나 국내에 확산되어 심각한 피해를 유발할 수 있는 수산생물질병을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지속가능한 양식어업을 실현하고 국내 수서 생태계 보호 및 수산자원을 보호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특히, 수산생물방역센터는 국내뿐만 아니라 국가간 또는 국제기구에 의한 특정 수산생물법정전염병 진단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한국인정기구(KOLAS, Korea Laboratory Accreditation Scheme)에 의한 시험기관 인정을 받을 예정이다.

국립수산과학원 개요
국립수산과학원은 우리나라 해양수산분야를 연구하는 유일한 국립연구기관으로 해외 및 연근해 어장 개척, 해양환경조사, 어구어법 개발, 자원조성 및 관리, 양식기술개발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nifs.go.kr/main.do

연락처

국립수산과학원 서해수산연구소 연구지원과
정세한
032-745-0541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