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겨울철 농기계 점검·보관요령 발표
농촌진흥청은 이에 따라 농기계의 수명을 좌우하는 겨울철 농기계 점검 및 보관요령을 발표하고 철저한 관리를 당부했다.
주요 점검 및 보관요령을 보면 우선 기체에 녹이 발생하거나 부식되는 것을 막기 위해 깨끗한 물로 닦고 완전히 말린 다음 기름칠을 한다.
또한 볼트·너트의 잠김상태를 점검하고 풀려 있으면 바로 조여 주며, 각종 클러치·레버·V벨트는 풀림상태로 보관한다.
각종 오일상태도 점검해 필요시 교환하며, 교환 후에는 약 5분 정도 가동해 오일이 공급되게 하고, 보관 중에도 1주일에 1회 정도는 가동시킨다.
연료통도 점검해 휘발유를 연료로 쓰는 농기계는 가스 발생을 막기 위해 연료통을 완전 비우고, 경유를 사용하는 농기계는 물이나 녹 발생 방지를 위해 연료통을 가득 채워둔다.
엔진의 냉각수는 완전히 빼낸다. 이때, 핸들 등 잘 보이는 곳에 ‘냉각수 없음’을 표시해 냉각수 없이 운전하는 일이 없도록 한다.
배터리는 누전으로 인한 화재나 방전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떼어 놓거나 마이너스(-) 단자를 분리해 놓는다. 타이어는 고임목을 고여 땅에 닿지 않게 하거나 타이어 압력을 표준보다 조금 더 넣어서 보관한다.
이밖에 트랙터, 콤바인, 이앙기, 경운기, 관리기 등 주요 기종별 관리요령은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홈페이지(www.nass.go.kr) ‘기초기술정보포털 → 농기계종합정보 → 농업기계’에 들어가면 자세히 알 수 있다.
농촌진흥청 농업재해예방과 김병갑 연구사는 “농한기의 농기계 관리 소홀이 농기계의 수명을 단축시키고 잦은 고장을 일으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며 “겨울철 농기계 점검 및 보관요령에 따라 철저히 관리해 줄 것”을 당부했다.
농촌진흥청 개요
농촌 진흥에 관한 실험 연구, 계몽, 기술 보급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농림축산식품부 산하 기관이다. 1962년 농촌진흥법에 의거 설치 이후, 농업과학기술에 관한 연구 및 개발, 연구개발된 농업과학기술의 농가 보급, 비료·농약·농기계 등 농업자재의 품질관리, 전문농업인 육성과 농촌생활개선 지도 등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1970년대의 녹색혁명을 통한 식량자급, 1980년대는 백색혁명 등으로 국민의 먹거리 문제를 해결하였으며, 현재는 고부가가치 생명산업으로 농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rda.go.kr
연락처
농촌진흥청 농업재해예방과
조광환 과장
031-290-19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