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전문지식 거래 서비스 ‘지식시장’ 오픈
- 고급 콘텐츠 확보 통해 전문지식 검색 강화
NHN㈜(대표 김범수)의 NO.1 검색 포털 사이트 네이버 (www.naver.com)는 직접 제작한 자신의 콘텐츠를 온라인상에서 유통할 수 있는 C2C개념의 전문지식 거래 서비스인 ‘지식시장’ 서비스(http://km.naver.com)를 시작한다고 13일 밝혔다.
네이버 ‘지식시장’은 회원들이 직접 만든 자료 및 보고서, 이미지 등의 전문 콘텐츠를 올려 수요자와 공급자 간의 직거래가 이루어지는 지식 거래 서비스로, 전용 결제 수단인 ‘지식코인’을 통해서만 거래가 가능하다.
네이버측은 ‘지식시장’이 그 동안 유통되지 못했던 디지털 콘텐츠에 대한 가치를 새롭게 제고할 것이며, 이를 통해 이용자들이 온,오프라인 상에서 쉽게 얻지 못했던 고급 콘텐츠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며 그 의의를 밝혔다.
‘지식시장’의 모든 콘텐츠는 운영자의 검수 후 등록되고, 거래 시 저작권보호를 위한 저작권보호 솔루션(DRM)을 적용하여 문서 파일로 된 지식 콘텐츠의 무단 편집과 복사가 방지된다. 또한 지식파일을 활발히 제공하고 이용자들에게 우수한 평가를 받은 회원들은 ‘브랜드지식샵’을 통해 소호몰처럼 온라인상에 자신의 지식쇼핑몰을 운영할 수 있다.
NHN의 최미정 지식검색팀장은 “ ‘지식시장’은 기존의 논문, 서식, 리포트 등의 지식 유통에 있어 오프라인 출판의 어려움과 낮은 수익률을 개선해 보다 합리적으로 지식 콘텐츠를 사고 팔 수 있는 지식 교환의 場”이라며 “ ‘지식시장’ 서비스를 통해 고급 콘텐츠들이 확보되어 네이버 검색서비스도 한층 업그레이드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네이버는 ‘지식시장’의 콘텐츠를 검색에도 반영해 전문지식 검색을 강화하게 되었으며, 회원들의 지식콘텐츠 뿐 아니라 ‘아이클릭아트’, ‘예스폼’ 등이 제공하는 전문 콘텐츠도 함께 서비스한다.
이와 함께 네이버는 ‘지식시장’ 오픈 기념 이벤트로 ‘컨텐츠, 싸게 사고! 쉽게 팔자!’이벤트를 한달 간 진행해 데스크탑 PC, 디지털카메라, 백화점 상품권, 티셔츠 세트 등의 푸짐한 경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네이버 개요
네이버 주식회사는 No. 1 검색 포털 네이버(www.naver.com), 국내 최초 어린이 전용 포털 쥬니어네이버 (jr.naver.com), 국내 최초 온라인 기부 포털 해피빈 (happybean.naver.com)을 운영하고 있는 국내 최고의 인터넷 전문 기업이다.
웹사이트: http://www.naver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