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KT 등 6개 기업과 미래의 발명왕 발굴·시상
수상팀으로는 분실된 핸드폰의 개인정보 유출을 방지하는 “이동통신 단말기 및 그의 위치확인 방법(서울 아이티고, MW-TKR팀)” 등 우수 아이디어를 특허출원한 12개팀이 선정되었으며, 시상식에는 특허청 김창룡 차장과 KT 등 6개 기업의 대표가 참석하여 수상의 영예를 안은 학생들을 시상하고 격려하였다.
YIP는 특허청이 지난해부터 추진해오고 있는 것으로, 생활 밀착형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들이 당면한 문제 또는 고객의 불편 사항 등을 과제로 제시하고, 중·고등학생 3명이 팀을 이루어 제시된 과제에 대한 해결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구체화하여 특허출원까지 지원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지난 7월 공모를 통해 YIP 참가팀으로 선정된 30개팀은 약 4개월 동안 아이디어 창출기법 등의 발명교육과 기업들이 제공하는 기술교육, 기업 현장방문교육 등을 받았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발명 아이디어를 개선하고 발전시켜 10월말에는 자신들의 이름으로 특허출원까지 완료하였다.
특허청 홍만표 국제지식재산연수원장은 이날 “YIP는 학생들을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미래 지식기반사회를 주도할 발명인재로 육성하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우수작을 포함한 30개의 발명 아이디어들은 학생들에게 발명 의욕을 고취시키기 위해 2010년 11월 30일부터 2011년 1월 23일까지 약 2개월 동안 국립과천과학관 기획전시실에 전시될 예정이다.
특허청은 이 교육 프로그램을 위해 지난 7월 학생들이 기술교육, 기업 현장방문교육 등을 받을 수 있도록 듀오백코리아(주), (주)RYN코리아, (주)모닝글로니, (주)KT, (주)코렉스자전거, 팬택계열과 교육기부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특허청 개요
특허청은 특허와 실용 신안, 디자인(의장) 및 상표에 관한 사무와 이에 대한 심사, 심판 사무를 수행하는 산업통상자원부 소속 행정기관이다. 대전에 본부를 두고 있다. 조직은 기획조정관, 산업재산정책국, 정보기획국, 고객협력국, 상표디자인심사국, 기계금속건설심사국, 화학생명공학심사국, 전기전자심사국, 정보통신심사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속기관으로 특허심판원과 특허청서울사무소, 국제지식재산연수원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kipo.go.kr
연락처
특허청 국제지식재산연수원 창의발명교육과
과장 정연우
042-601-436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