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한-에콰도르 관세청장회의 개최
이번 회의에서 양국 관세청간의 협력증진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세관상호지원협정 체결을 목표로 실무협의회를 개최하기로 했으며, 세계최고 수준으로 평가받고 있는 우리 관세행정을 에콰도르에 전파하기 위해 한국 관세청이 매년 개최하고 있는 외국 세관직원 교육훈련 프로그램에 에콰도르 세관직원들을 초청하기로 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 앞서 윤영선 관세청장은 해외 어려운 이웃 등에 기증할 수 있도록 위조상품 몰수품을 에콰도르 아동가족부 측에 전달했다.
주 에콰도르 한국대사관 측의 제의로 시작된 이번 행사는 효율적인 자원활용을 통한 환경보호, 이웃과의 나눔을 실천하는 모습으로 한국에 대한 우호적 분위기를 확산시키는 계기가 됐다.
시가 40억 상당 바지 8600여점을 전달하는 위 행사는 이미 발송된 20박스를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173박스가 발송될 예정이며 각 물품은 부정거래를 방지하기 위해 상표를 떼고 전달됐다.
아울러, 관세청은 Single Window 시스템 수출 도입방안에 대해 폭넓게 논의하여 에콰도르의 통관단일창구 구축에 우리의 필요한 지식과 경험을 이전하고, 현지에서 우리청의 IT수출 사업을 안정적으로 추진할 수 있게 됐다.
이번 회의는 위조상표몰수품 기증식과 더불어 세관상호지원협정 체결 및 Single Window에 대한 논의를 통해 양국간 협력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는 계기를 마련한 것으로 평가된다.
관세청 개요
관세의 부과, 감면, 징수와 수출입품의 통관 및 밀수 단속을 관장하는 기획재정부 산하의 중앙행정기관이다. 대전에 본부가 있고 전국에 6개의 지방 세관을 두고 있다. 조직은 통관지원국, 심사정책국, 조사감시국, 정보협력국, 기획조정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통관지도국은 수출입물품 통관과 휴대품 검사를 관리한다. 심사정책국은 수입물품에 대한 조세 관리 및 관세율 적용을 담당한다. 조사감시국은 밀수품의 반입, 공항과 항만을 감시한다. 정보협력국은 국제 관세기구와의 협력 업무 등을 관장한다.
웹사이트: http://www.customs.go.kr
연락처
관세청 국제협력과
김미정사무관
042-481-797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