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구제역 차단방역에 총력
시는 지역 내 감염을 막기 위해 기존에 운영해온 AI방역대책 상황실을 구제역 비상대책 상황실로 확대 운영하며, 공무원과 공수의사 등으로 구성된 예찰요원을 동원해 지역내 축산농가에 대한 긴급예찰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지난 11월 29일 긴급 방역용 생석회 10톤을 축산농가에 공급하고 추후에 생석회와 소독약품을 추가 공급하여 차단방역에 활용할 예정이며, 관내 우제류 사육 농가에는 휴대폰 문자메시지를 통해 방역요령과 의심축 신고방법을 안내하여 차단방역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구제역은 소, 돼지, 양, 염소 등 발굽이 둘로 갈라진 우제류(偶蹄類)동물에서 입, 혀, 발굽 또는 젖꼭지 등에 물집이 생기며, 식욕이 저하되고 심하게 앓거나 죽게 되는 급성전염병으로, 가축사육농가는 가축에서 이와 비슷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 즉시 1588-4060으로 즉시 신고해야 한다.
한편, 청주시에는 296농가에서 6,844마리의 우제류가 사육되고 있다.
시 축산담당은 “축산농가는 구제역 발생국 여행을 자제하고, 불가피하게 발생지역을 방문할 경우, 착용했던 의복이나 차량을 소독하고 최소 5일 이후 농장에 출입할 것”을 부탁했다.
청주시청 개요
청주시는 올해를‘녹색수도 청주’실현을 위한 기반을 탄탄하게 다지는 해로 삼아, 시민 모두가 행복한 보편적 복지의 확대, 안정적 일자리와 신성장·녹색산업의 육성, 천년고도 교육도시 청주의 정체성 확보, 맑은 공기 깨끗한 물 최적의 녹색환경 조성, 편리한 대중교통 체계구축과 균형발전 도모 그리고 300만 그린광역권의 중심지 청주 건설에 전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청주시는 2010년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한범덕 시장이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jcity.net
연락처
청주시청 농업정책과
축산담당
043-200-246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