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조류 식품의 특허출원 동향
그러나 2000년대 식품분야에 불어닥친 웰빙(well-being) 열풍과 함께 해조류가 새롭게 주목을 받아 국수, 묵 등 다양한 형태의 식품으로 개발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해조에서 추출한 기능성 물질로 건강식품을 개발하는 등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는 특허출원 동향에서도 확인되는바, 특허청(청장 이수원) 자료에 의하면 해조류 식품에 관한 특허출원은 2000년 이후 급격히 증가하여 현재까지 꾸준히 출원되고 있다. 내용적인 측면에서는 2003년까지는 주로 ‘김’에 관한 출원이었으나 2004년부터는 ‘김’ 이외의 해조류에 관한 출원이 증가하기 시작하여 2009년에는 67.7%를 차지하였다.
한편, 대부분이 내국인 출원이었는데 이는 새로운 음식재료를 쉽게 수용하는 우리나라 음식문화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이며, 우리나라는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어 해조류가 다양하고 풍부하여 이 분야에 대한 특허출원은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관련하여 특허청에서는 특허식품기술협의회를 구성하여 관련 기술의 연구개발과 특허출원 동향을 지속적으로 파악하여 회원사에 제공하는 것은 물론, 분기별로 간담회 및 세미나를 개최하고, 특히 식품업계의 벤처기업에 대하여는 효율적으로 지재권을 획득하고 분쟁이 있을 때는 대응을 돕기 위하여 직접 현장을 찾아가서 지원하는 ‘맞춤형 특허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해조류는 그 다양성에 있어 결코 육지식물에 뒤지지 않는다. 따라서 알려지지 않은 부분이 많은 만큼 연구개발에 집중적으로 투자를 한다면 다양한 유효 성분과 그 용도를 밝혀낼 수 있을 것이고, 이를 강력한 특허권으로 연결 시킨다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새로운 산업으로 키울 수 있을 것이다.
특허청 개요
특허청은 특허와 실용 신안, 디자인(의장) 및 상표에 관한 사무와 이에 대한 심사, 심판 사무를 수행하는 산업통상자원부 소속 행정기관이다. 대전에 본부를 두고 있다. 조직은 기획조정관, 산업재산정책국, 정보기획국, 고객협력국, 상표디자인심사국, 기계금속건설심사국, 화학생명공학심사국, 전기전자심사국, 정보통신심사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속기관으로 특허심판원과 특허청서울사무소, 국제지식재산연수원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kipo.go.kr
연락처
특허청 화학생명공학심사국 식품생물자원심사과
과장 권오희
042-481-816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