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환 외교장관, OSCE 협력동반자국 외교장괸 회의 참석
※ 상기 회의는 OSCE Troika(그리스, 카자흐스탄, 리투아니아)와 6개 아시아 협력 동반자국(한국, 일본, 호주, 몽골, 아프가니스탄, 태국)간 협력 증진 방안을 협의하는 회의
특히, 김성환 장관은 북한의 연평도 포격 도발의 상세 현황을 설명하고 동 도발은 유엔헌장, 정전협정, 남북한간 제반 합의를 위반한 불법적인 공격으로서, 민간 거주지역에 대한 무차별적인 공격은 절대 용납될 수 없다는 것을 강조하였으며, OSCE 참여국들이 북한의 공격행위에 대해서 단호하고 분명한 입장을 취해줄 것을 요청하였다.
OSCE 아시아접촉그룹 의장국인 그리스는 연평도 도발로 인한 한반도 불안정 상황에 우려를 표명하고 북한의 도발을 국제법을 위반한 불법적 행위라고 규탄하였다. 또한 호주와 일본은 북한의 도발을 강력하게 규탄하였으며 향후 대응 과정에서 우리 정부에 대한 지지와 협조를 약속하였다.
외교부 개요
외교부는 세계 각국과의 외교 관계, UN 등 국제기구에 관한 외교, 대북한 정책, 의전 및 외빈 영접, 양자 및 다자간 조약, 외국과 문화 학술 교류 및 체육협력에 관한 정책, 재외국민의 보호 및 지원 등을 맡는 정부 부처다. 산하에 대사관과 영사관을 두고 있으며, 북핵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신설한 한반도평화교섭본부가 대북정책 관련 업무를 맡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mofa.go.kr
연락처
외교통상부 국제안보과
02-2100-728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