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FTA 추가 협상타결과 관련한 전경련 논평
또한 일각의 우려와는 달리, 이번 협상타결은 우리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우선, 대미수출 자동차 부품관세가 즉시 철폐됨에 따라 자동차 부품수출 중소기업과 한국산 부품조달 비중이 높은 미국 현지공장의 경쟁력이 함께 높아질 것이다. 또한 협상지연으로 한국차에 대한 미국내 여론이 악화되고 양국 대선정국과 맞물릴 수도 있었던 미국시장에서의 커다란 불확실성이 제거되어 명확한 중장기 사업계획수립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번 협상타결은 이러한 경제적 이익 외에도 한미양국의 혈맹관계를 더욱 굳게 하고 양국의 우호관계를 전세계에 재인식시킴으로써 국가안보를 공고화하는 데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다.
우리 정부와 국회는 한미 FTA가 가져다 줄 막대한 경제적, 정치외교▪국가안보적 이익을 감안하여 한미 FTA가 조속히 비준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시기 바란다.
우리 경제계는 한미 FTA 발효에 따른 기대이익이 최대로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
전국경제인연합회 개요
전국경제인연합회는 1961년 민간경제인들의 자발적인 의지에 의해 설립된 순수 민간종합경제단체로서 법적으로는 사단법인의 지위를 갖고 있다. 회원은 제조업, 무역, 금융, 건설등 전국적인 업종별 단체 67개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대기업 432개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여기에는 외자계기업도 포함되어 있다. 설립목적은 자유시장경제의 창달과 건전한 국민경제의 발전을 위하여 올바른 경제정책을 구현하고 우리경제의 국제화를 촉진하는데 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fki.or.kr
연락처
전국경제인연합회 경제본부 경제정책팀
이재수 과장
02-3771-049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