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참신하고 독특한 아이디어 발굴 위해 ‘도심전면 휴게공간 조성’ 대학 공모전 시행
건물전면은 기업소유 공간으로 가로와 연계하여 도시의 활력과 이미지를 결정짓는 매우 중요한 장소이나 옥외주차장 등 가로와 단절되어 활용되지 못하는 문제가 있어 기업소유 건물전면과 가로를 연계하여 매력적인 휴게공간으로 조성하는 참신하고 독특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자 서울시와 사단법인 도시가꿈의 공동주최로 학생 아이디어 공모전을 시행하게 됐다는 시의 설명이다.
이번 공모전을 통해 기업은 품격 높은 이미지와 이익을 창출하는 공간으로 공공은 서울 도심에 걸 맞는 매력있는 시민휴게공간으로 조성하는 구체적인 건물전면 개선안을 만들어 기업의 참여를 적극 유도하고자 한다.
이번 공모전은 그 동안 기업소유 건물전면을 시민휴게공간으로 조성하는 기업설명회 등을 개최한 결과 사업취지 등에는 대부분 동감을 하고 있으나, 구체적인 개선방안이 없어 기업의 참여가 저조한 점을 감안하여 기업과 공공이 윈-윈 할 수 있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여 기업의 참여를 적극 유도하고자 함.
공모전은 국내 대학(원)의 학생 누구나 응모가능하며 2010년 12월 14일 현장설명회를 개최하고 참가신청은 2010년12월14일부터 12월30일까지, 작품접수는 2011년 2월 21일부터 2월23일까지이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도시계획국 홈페이지(http://urban.seoul.go.kr) 및 (사)도시가꿈 홈페이지(http://goodplacemaker.org), 을지한빛거리 홈페이지(http://www.hanbitstreet.net)를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응모된 작품은 2011년 2월말 심사위원회에서 대상1점, 우수상3점, 장려상 6점 등 다수의 입선작을 선정하여 상장과 상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심사 결과는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되며 당선작품은 ‘을지한빛거리 갤러리’에 전시할 계획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이번 공모전을 통해 건물전면을 매력 있는 시민휴게 공간으로 조성토록 기업 참여유도에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도시계획국
도시개발과 김지호
02-2171-25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