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호대한명인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공정한 사회란 나눔과 봉사 통한 실천’ 주제로 강연

서울--(뉴스와이어)--오늘 오후 2시에 대한민국 나눔대상 선정위원회(대회장 이윤구 유선호)는 여의도 국회헌정기념관 대강당에서 나눔 천사들의 축제인 제4회 ‘2010대한민국나눔대상’ 시상식 및 나눔봉사 세미나에서 이창호 대한명인이 “공정한 사회란 나눔과 봉사의 실천”이라는 특강을 했다.

특히 이날 시상식에서는 평소 소외된 불우이웃 돕기에 적극 참여한 시상기관인 대한민국국회 각 상임위원회(법제사법위원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 행정안전위원회,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농림수산식품위원회,환경노동위원회,윤리특별위원회)와 국가인권위원회, 한나라당, 민주당, 사단법인 한국국제연합봉사단이 직접 나눔대상 시상에 참여하여 선행 천사들에게 나눔 대상을 수여했다. 사랑받는 국민의 신문 나눔뉴스와 사단법인 인간성회복운동추진협의회, 사단법인 한국국제연합봉사단이 본 행사를 공동으로 주최하고, 나눔뉴스 서경일보가 주관했다.

세미나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얼마 전 세계 2대 부자인 워렌 버핏이 세계 최대 갑부 빌게이츠에게 자신의 재산을 기부한다는 기사를 보고 충격을 받았다. 아니, 세계 2대 부자가 세계 최고 갑부에게 자신의 재산을 기부한다는 것이 상식적으로 말이 되는가. 자신들의 의지에 따라 당당하게 사는 모습에 더욱 충격이었다. 필자는 말이 되지 않는 이야기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그들은 그리 이상한 일이 아닐 것이다. 이들은 기부와 나눔을 일상적으로 실천하며, 자존심을 잃어버리는 법이 없는 가진 자들의 품위 있는 자연스러운 행동이다.

그들은 말 그대로 진정한 노블레스 오블리주(Noblesse oblige)를 실천하고, 선행과 나눔의 주체를 맛보는 즐거움이 있는 것이다. 노블레스 오블리주는 프랑스어로 귀족의 의무를 말한다. 일반 국민들보다 더 많은 혜택을 받고 사는 사회에 고위층에게 요구되는 높은 수준의 ‘귀족의 도덕적 의무’를 의미하는 것이다. 이는 투철한 도덕의식과 솔선수범하는 공공 정신을 기본으로 한다.

도덕적 의무를 가진 모범을 보여야 하는 사회 지도층과 성공한 비즈니스맨부터 먼저 지속적으로 실천해야 한다. 나눔을 통한 공정한 사회, 실천하는 사회는 하루아침에 만들어지지 않는다. 지속적인 행동을 통해서만이 공정한 사회를 만들 수 있다. 공정한 사회는 말로 한다고 해서, 구호를 외친다고 해서, 자동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작은 행동 하나, 작은 실천 하나가 공정한 사회로 가는 디딤돌이 된다는 것을 우리는 명심해야 한다. 그런 사회적 분위기, 사회적 문화가 형성되었을 때 온 국민이 참여하는 공정한 사회가 될 것이다.

대한민국 헌법 제 11조 제1항은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다. 누구든지 성별·종교 또는 사회적 신분에 의하여 정치적·경제적·사회적·문화적 생활의 모든 영역에 있어서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 라고 정하고 있다. 이것을 일반적 ‘수평권’ 또는 ‘수평의 원칙’이라고 한다. 우리 국민의 모든 생활영역에서 수평의 원칙이 지켜지지 아니하고 수평권이 실현되지 못한다면 사회적 통합을 기대하기 어렵다.

하지만 우리의 현실은 어떤가. 그와는 정반대로 흘러가는 것이 참으로 안타깝기만 하다. 자신들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데에만 급급하고 자신들의 배만 불리기 위해 혈안이 되어 있다. 최근 들어 자신의 자녀에게 회사 세습을 위해 법적 헛점을 이용하여 질서를 파괴하면서 편법을 동원해 불법으로 증여하고 있다.

사회지도층이 가진 것을 10%, 아니 1% 만이라도 사회를 위해 기부하는 문화를 정착시킨다면 나눔과 봉사를 통한 공정한 사회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라고 이창호대한명인은 강력히 주장을 했다.

한편 본 나눔대상은 지금까지 스타연예인 나눔대상 역대 수상자로는 가수 김장훈, 탤런트 하희라, 문근영, 현영, 박은혜, 장나라, 이순재, 탤런트 변정수, 정애리, 정가은, 가수 쌍둥이 자매가수 윙크(강주희 강승희), 아이돌그룹 2AM 조권, 트로트 가수 최유나, 이창호대한명인 등이 가장 영예로운 나눔천사들의 선행대상인 ‘대한민국나눔대상’을 수상한바있다.

특히 이번 제4회 나눔대상 시상식에서 인기가수 박상민, 영화배우 서영희, 가수 한혜진, 가수 고영준씨가 영광의 기부천사 나눔 대상을 수상하게 되어 국민들로부터 한층 더 큰 사랑을 받았다.

이창호스피치 개요
이창호스피치는 2002년 10월1일 설립되어 창조시대, 스피치(소통)콘텐츠 전 분야를 아우르는 민간자격인 ‘스피치 지도사’를 최초로 개발하였다. 특히 대한명인(연설학)으로서 역사와 정통성을 자랑하며 스피치(소통)교육 이순신리더십교육 안중근평화리더십 이창호칼럼 강연 세미나 방송 경영컨설팅 위탁교육훈련 및 라이프코칭 등 스피치(소통)운동을 통해 창의적인 소통강국을 진행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peechkorea.org

연락처

이창호스피치리더십
홍보팀 이강문
02-353-9156
010-4439-0091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