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담당자가 말하는 “겨울방학 이렇게 보내라”

- 실무관련 아르바이트 및 사회경험 쌓길… 목표설정, 진로 재검토 하는 시기

- 방학 취업준비 활동은 학기 중과는 달라야

서울--(뉴스와이어)--이번 달 중순이면 대부분의 대학이 겨울방학에 들어간다. 내년 상반기 공채시즌을 앞두고 3개월에 달하는 겨울방학은 대학생들에게 취업을 위한 아주 중요한 시기.

취업·인사포털 인크루트(www.incruit.com 대표 이광석)가 국내 기업 인사담당자 331명을 대상으로 대학생들이 이번 겨울방학을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의견을 조사해봤다.

우선 대학생들이 겨울방학에 어떤 스펙에 집중하는 것이 취업에 가장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지를 물었더니 ▶실무관련 아르바이트 및 사회경험(39.9%)이라고 답한 인사담당자가 가장 많았다. 방학 동안 가만히 책상에 앉아 공부만 하는 것보다는 다양한 경험을 쌓기를 조언하는 것.

다음으로는 ▶어학연수 등 해외연수(16.3%)가 뒤를 이었다. 이 또한 장기간이 소요되어 학기 중에는 경험하기 어려운 스펙 중 하나. 여기에 올해 완전히 대세로 떠오른 ▶토익스피킹, 오픽 등 영어말하기시험(14.2%)을 우선 준비하란 조언과, 직접적으로 정규직 채용을 노릴 수 있는 ▶인턴십(12.7%)을 권하는 응답자들도 있었다.

그 밖에 ▶자격증 취득(7.6%) ▶토익, 토플, 텝스 등 영어필기시험(2.4%) ▶계절학기를 통한 학점관리(1.5%) ▶공모전 등의 대회참가(1.5%) 등의 응답이 이어졌다.

인사담당자가 위 스펙을 꼽은 이유로는 ▶‘방학의 시간적 여유를 활용하여 얻을 수 있는 스펙이기 때문에’(59.5%)라는 의견이 ▶‘방학과는 상관없이 취업에 중요한 스펙이기 때문에’(37.5%) 보다 많았다. 즉 방학에는 학기 중과는 다른 스펙을 쌓아야 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인사담당자의 67.4%는 방학에 쌓는 스펙과 학기 중에 쌓는 스펙은 달라야 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그렇다면 대학생들이 방학 동안 취업을 준비하며 가장 염두에 두어야 하는 것은 무엇일까.(복수응답)

인사담당자들은 ▶‘분명하게 목표를 설정하고 진로를 재검토하는 것’(44.1%)을 무엇보다 강조했다. 아무리 다양한 스펙을 쌓는다 해도 목표가 분명하지 않다면 제대로 된 취업은 어렵다는 것이다.

또한 앞서 조사한 바와 같이 ▶‘직무와 관련된 다양한 경험을 쌓는 것’(36.6%)을 권하는 인사담당자가 많았고, 긴 방학이니만큼 ▶‘시간 관리를 철저히 하고 나태해지지 않는 것’(34.1%)을 주문하기도 했다.

그 밖에 ▶‘취업을 준비하는데 기본적인 스펙이 되는 조건들을 충족하는 것’(31.7%) ▶‘자신만의 특기를 개발하는 것’(18.1%) ▶‘취업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인맥을 적극적으로 만드는 것’(7.6%) 등의 조언이 이어졌다.

인크루트 개요
대한민국 대표 인터넷 취업인사 전문기업 인크루트(www.incruit.com 대표 이광석)는 1998년 6월 국내 최초로 인터넷 채용 시스템 (Internet Recruiting System) 을 개설하였다. 지난 2005년 3월 3일 ERP전문회사인 뉴소프트기술과 합병,취업 업체로서는 유일하게 코스닥에 상장됐으며, 국내 환경에 맞는 특화된 인적자원관리시스템을 개발하는 등 HRM 사업을 강화하여 취업 뿐 아니라 인사 시장까지 포괄하는 명실상부한 취업인사포털로써 입지를 굳히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incruit.com

연락처

인크루트
홍보팀장 정재훈
02-2186-9124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