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 ‘고용노동행정 옴부즈만’ 하반기 회의 개최
*고용노동행정 옴부즈만 위원회: 지난해 7월, 고객 관점 점검과 제언 활동 수행을 위해 출범. 위원장(송위섭 아주대 명예교수) 및 학계, 국민참여단, 고객만족 경영 전문가 등 각계 인사 35명으로 구성
이번 회의에서는 올 하반기 중 6개 지방고용노동청에서 권역별 회의를 거쳐 논의된 사항들에 대한 실행방안과 고객중심 행정의 실현 방향 등을 토의하게 된다.
권역별 회의에서는 ▲고용환경개선지원금 신청시, 구비서류가 많아 사업장에서 컨설팅업체에 수수료를 주고 신청을 대리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구비서류의 간소화가 필요하다 ▲사회적기업의 사업운영비를 경비로 인정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 등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의견들이 나왔다.
이 날 회의에서는 옴부즈만 위원들이 올 하반기 민원현장에서 발굴한 문제점과 개선 의견을 담은 ‘옴부즈만 현장 리포트’제2호가 발간·배포된다.
박재완 장관은“고용노동부가 고용중심 부처로서 힘을 모으고 있는 이때, 민원 현장에서 들려오는 고객의 목소리에 열심히 귀 기울여야 한다”면서 “옴부즈만 위원들이 행정 수요자들에게서 들은 생생한 의견들이 정책의 질을 높이고 나아가 고객 중심 · 현장 밀착적인 행정을 추진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위원회를 주재한 송위섭 위원장은 “이번에 두 번째로 발간한 현장리포트는 옴부즈만 위원들이 전국 각지에서의 활동사항을 집약한 결정체로서, 앞으로 고용노동행정이 한단계 도약하는데 기여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고용노동부 개요
고용노동부는 고용정책의 총괄, 고용보험, 직업능력개발훈련, 고용평등과 일 가정의 양립 지원, 근로 조건의 기준, 근로자 복지후생, 노사관계의 조정, 노사협력의 증진, 산업안전보건, 산업재해보상보험 등을 관장하는 정부 부처다. 조직은 장관과 차관 아래에 기획조정실, 고용정책실, 통합고용정책국, 노동정책실, 직업능력정책국, 산재예방보상정책국, 공무직기획이 있다. 소속 기관으로는 6개 지방고용노동청, 40개 지청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el.go.kr
연락처
고용노동부 고객만족팀
팀장 정민오
02)6902-81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