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화진흥원, 12개 선도기관과 지식정보자원 민간 활용 촉진 위한 업무협약 체결

뉴스 제공
한국정보화진흥원
2010-12-07 13:31
서울--(뉴스와이어)--한국정보화진흥원(원장 김성태)은 12월 7일 국립수목원, 한국천문연구원, 전라남도 등 12개 공공기관과 지식정보자원 민간 활용 촉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공공정보의 원활한 민간개방을 유도하고, 민간 DB유통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진행됐으며 그 첫 번째 실천사항으로 협약 참여기관의 주요 지식정보자원을 우선적으로 개방하기로 협의했다.

이렇게 개방된 지식정보자원은 DB사업자 등에게 제공되어 신규 서비스 및 제품 개발을 위한 원천정보로 활용될 예정이어서 관련 산업의 저변 확대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한국정보화진흥원은 유통사업자, 모바일 서비스 개발자 등 민간이 요구하는 정보를 공공정보활용지원센터(www.knowledge.kr)를 통해 수요자에게 제공해 왔다.

또 이날 협약에서는 그동안 공공정보의 개방에 걸림돌로 작용해 왔던 법제도적 문제, 저작권 및 기관의 인식문제 등에 있어서 협약 참여기관이 공동으로 대처하고 성숙한 공공정보 이용환경을 구현하는데 함께 노력하기로 결정했다.

김성태 한국정보화진흥원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민간에 제공될 수 있는 공공정보가 더욱 풍부해졌으며, 특히 공공정보 개방을 위해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응원군이 생겼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한편 앞으로 타 유관기관들도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공공정보들을 민간에게 개방할 수 있도록 참여기관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한국정보화진흥원 개요
한국정보화진흥원은 정보통신기술(ICT) 정책과 기술 전문기관으로서 대한민국이 IT 강국으로 우뚝 서는 데 견인차 역할을 해 왔으며, 경제 활성화, 사회 통합,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보화 비전을 지속적으로 제시함과 동시에 우리나라가 4차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여 지능정보사회를 건설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nia.or.kr

연락처

한국정보화진흥원 지식서비스부
김영철 책임
02-2131-08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