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닷컴, 지경부후원 대한상의주최 ‘한국유통대상’ 수상
롯데닷컴은 협력업체와 상생모델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인터넷·홈쇼핑부문 지식경제부 장관상을 받았다. 신규 입점업체에게 마케팅, 영업교육을 진행하고 생산시설 현장방문 등 직접점검을 통해 품질관리에 나선 것.
고객서비스 부문에서도 롯데닷컴은 대상을 수상했다. ‘익일발송제’를 시행, 배송시간을 단축하고 품절로 인한 고객불편을 감소시켰을 뿐 아니라, 인터넷에서 주문하고 백화점에서 바로 찾는 ‘스마트 픽(Smart-Pick)’ 서비스를 통해 바쁜 현대인의 라이프사이클에 맞춘 신(新) 쇼핑형태도 선보였기 때문이다. 이에 더해 지난 10월에는 정확하고 안전한 인터넷 쇼핑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대규모 시스템 개편도 진행한 바 있다. 상거래시스템과 물류시스템, 경영정보시스템을 하나로 묶는 성능고도화 작업을 진행한 것. 15년 운영 노하우가 담긴 표준 프로세스를 정립하고 향후 10년을 준비하는 시스템을 새롭게 구현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2010년은 온라인 유통업계에 중요한 한 해였다. 온라인쇼핑 전체 시장규모가 24조8000억 원을 기록, 백화점 시장규모를 처음으로 앞섰기 때문이다. 롯데닷컴은 유통시장의 급격한 변화에 발 맞춰 새로운 시도에 앞장서고 있다.
올해로 15회를 맞은 ‘한국유통대상’은 경영혁신과 선진화를 통해 국내 유통산업 발전에 이바지한 16개 기업과 기관, 개인이 수상했다. 소비자, 물류 관련학과 교수진과 소비자단체 인사 등 최고 유통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지난 9월부터 11월까지 두 달 간 각계 기업 및 개인을 심사한 결과가 반영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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