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 전자통관 통합관제센터 구축

대전--(뉴스와이어)--관세청(청장 윤영선)은 전자통관시스템(UNI-PASS)의 안정적인 서비스 지원과 각종 장애를 사전에 예방하고, 긴급 상황 발생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최첨단 전자통관 통합관제센터를 구축하여 9일부터 본격 운영한다.

이로써 시스템 장애, 해킹 등 물류지체 현상을 야기하던 문제점을 사전에 예방하여 신속하고 안정적인 전자통관 서비스 제공을 보장함으로써 무역업계의 수출입물류 비용 절감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전자통관시스템(UNI-PASS)은 국가무역의 핵심 인프라로 우리나라 수출입물류 업무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지만, 그 동안 종합적인 모니터링 체계가 갖추어져 있지 않아, 장애에 대한 사전예방 및 대응조치에 체계적인 관리가 미흡했다.

이번에 구축된 전자통관 통합관제센터는 개별적으로 운영하던 조기경보시스템과 보안관제시스템을 일원화하여 한 곳에서 상호보완적인 장애예방 활동과 상시 모니터링이 가능하여 효율적이고 전문화된 종합상황관제가 가능하게 됐다.

관세청은 앞으로도 전자통관시스템에 대한 종합적인 관제를 최첨단으로 고도화시켜 시스템 장애, 해킹·바이러스 침투에 대한 완벽한 대응으로 더욱 더 신뢰받는 세계 제일의 전자통관시스템으로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다.

관세청 개요
관세의 부과, 감면, 징수와 수출입품의 통관 및 밀수 단속을 관장하는 기획재정부 산하의 중앙행정기관이다. 대전에 본부가 있고 전국에 6개의 지방 세관을 두고 있다. 조직은 통관지원국, 심사정책국, 조사감시국, 정보협력국, 기획조정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통관지도국은 수출입물품 통관과 휴대품 검사를 관리한다. 심사정책국은 수입물품에 대한 조세 관리 및 관세율 적용을 담당한다. 조사감시국은 밀수품의 반입, 공항과 항만을 감시한다. 정보협력국은 국제 관세기구와의 협력 업무 등을 관장한다.

웹사이트: http://www.customs.go.kr

연락처

관세청 정보관리과
유성민사무관
(042)481-7752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