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노사문화대상 수상 및 우수기관 인증
정부가 이번에 처음 도입한 노사문화대상은 지난 7월 공무원노조법 시행 5년차를 맞아 전국 각급 행정기관의 노사협력에 대한 관심과 노력을 제고해 노사파트너십을 바탕으로 건전한 노사관행과 선진노사문화를 만들어가기 위하여 우수행정기관을 발굴·인증 시상하는 제도이다.
이에 대전광역시는 지난 9월 노사문화 대상 공모에 참가하여 지난 10월 1차 서류심사와 11월 2차 사례발표회 등에서 종합평가한 결과 우수한 점수를 받아 대상 수상기관으로 선정되었다.
특히, 대전시는 노조설립(‘06.9월) 이후 매년 노사합동 워크숍(11회)을 개최하여 노사간 신뢰기반을 구축해 오고 있고, 그동안 노조의 불법 활동이 한건도 없었을 뿐만 아니라, 노사관계의 안정화가 조직경쟁력 강화로 이어져 정부합동평가에서 연속 2회 특·광역시에서 최우수 평가를 받는 등 실질적인 경영성과(’06년 이후 지방자치경영대상 등 141차례 수상)를 내고 있는 점이 높게 평가되어 수상의 영예를 차지했다.
대전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협력적 노사관계에 대한 노사지도부의 인식과 노력으로 협력적 선진노사문화 실천 및 노사관계 정착, 정부의 노사관계 지침·시책에 대한 협조 등으로 건전한 노사관행과 선진노사문화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대전광역시청 개요
대전광역시청은 15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염홍철 시장이 시정을 이끌고 있습니다. 대전시는 대전엑스포, 정부대전청사 유치, 유성 관광특구 지정, 대덕연구개발특구 지정, 현행 대전역 인근의 고속철도 주변 정비사업을 통해 끊임없이 발전해 왔습니다. 또한 버스준공영제와 전국이 부러워하는 복지만두레 시책으로 서민들에게 큰 혜택을 주고있으며, 대전지하철시대 개막, 100년만의 동서관통도로 개통, 각종 문화예술 인프라 확충 및 도심공원화 사업도 착실히 추진하고 있습니다. 염홍철 시장은 대전경제를 위해 서비스산업의 고도화, 의료웰빙산업 육성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대덕연구개발특구를 중심으로 고부가가치 미래 성장동력산업을 육성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metro.daejeon.kr
연락처
대전광역시 운영지원과
담당자 김선경
042-600-30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