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평도 포격 도발 피해주민에게 ‘가족보듬사업’으로 다양한 지원 실시
* 가족보듬사업은 학교폭력, 성폭력, 사회적 재난, 자살(시도) 등으로 인한 충격적 위기사건을 경험한 개인 및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돌봄사업, 정신적 외상치료, 가족상담 등 가족기능 회복을 위해 금년도에 신규로 실시하는 사업임
여성가족부는 인천건강가정지원센터 등과 협력하여 찜질방 한편에 상담실을 마련해 상담과 심리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영·유아들이 보다 편하게 있으면서 돌봄과 학습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놀이방을 만들고, 아동용 식사와 간식을 제공하는 한편, 놀이방이 쉬는 일요일에는 아이돌보미를 파견해 아이들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부모들에게는 쉴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해 왔다.
또한, 미취학아동을 대상으로 마술, 미술놀이, 영화상영, 나들이 등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학습발달을 지원해왔다.
아울러, 한의사협회와 함께 거동이 불편한 노인과 환자들을 위해 침과 뜸 등 한방진료를 하였다.
여성가족부 백희영 장관은 “앞으로도 연평도로 돌아가거나, 임시거처지로 옮긴 이후에도 ‘가족보듬사업’으로 주민들의 정신적 후유증에 대해 지속 관리하고, 취학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가족 나들이 등 다양한 서비스를 계속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여성가족부는 가족보듬 서비스 제공과 더불어 기부금 등 나눔 활동을 통하여 연평도 주민들의 겨울나기용 김장담그기 나눔 행사도 추진할 예정이다.
여성가족부 개요
여성정책과 가족정책을 전담하는 정부 부처로 2001년에 설립됐다. 주요업무는 여성정책 기획 및 종합,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 정책의 성별 영향 분석 평가, 가족폭력 성폭력 예방 및 피해자 보호, 여성 인력의 개발과 활용, 성 매매 방지 및 피해자 보호, 여성단체 및 국제기구와 협력 등이다. 기획조정실, 여성정책국, 청소년가족정책실, 권익증진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gef.go.kr
연락처
여성가족부 가족지원과
과장 인정숙
02-2075-87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