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반입 농산물 잔류농약 부적합율 0.1% 미만

서울--(뉴스와이어)--서울시는 금년도 서울지역에 반입되는 경매농산물 127,623건을 수거해 잔류농약을 검사한 결과, 기준초과 농산물 119건(14톤)을 적발하고, 유통전 100% 회수·폐기 했다고 밝히면서 시민들은 농산물을 안심하고 구매해도 될 것이라고 전했다.

시는 2009년 8월 이후 부적합 농산물 회수·폐기를 위해 전담팀을 구성·운영해 오면서, 검사체계 개선 등을 통해 부적합농산물 회수·폐기율을 ‘09년 87.7%에 이어 금년에는 100% 달성·유지하고 있다.

농약 초과검출 품목들은 깻잎, 겨자채, 쑥갓, 상추, 시금치 등 주로 쌈채류이며, 그 원인은 외형을 좋게 하기 위해 생장억제제를 사용하거나 하우스재배에 의한 높은 습도와 일조량 부족으로 병충해에 취약하여 농약을 자주 살포하는 것이 원인인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시가 도매시장에서부터 부적합 농산물을 걸러내는데 최선을 다하고는 있지만, 직거래 등으로 안전성 검사를 받지 않는 농산물이 유통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쌈채류는 되도록 흐르는 물에 충분히 씻어 드시고 아울러 외형만 보고 농산물을 고르는 소비행태를 지양하고, 채소 재배 농민들은 농약 오남용을 자제해 줄 것도 함께 당부 했다.

앞으로도 서울시는 지속적으로 재배농지 출하전, 경매전, 유통 중인 농산물에 대해 다방면으로 그물망식 안전관리를 강화하여 부적합 농산물이 시중에서 유통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강한 의지를 표했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복지건강본부
식품안전과 이순태
02-6361-3362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