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기초노령연금 최우수기관상 수상
또한 도내 기초자치단체인 전북 임실군도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으며, 아울러 기초노령연금제도의 안정과 더불어 수급자 사후관리 및 제도개선 등의 노력으로 사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한 시·군 유공공무원(4명)이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받았다.
기초노령연금은 생활이 어려운 65세 이상의 노인에게 기초노령연금을 지급함으로서 노인생활안정을 기여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으며, 전북도는 수급자 발굴을 위해 365돌보미 콜센터를 운영하여 기초노령 수급 대상자에게 연금대상 고지 및 설명으로 수급자 누락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번 평가는 예산집행, 수급자 관리, 소득·자산조사, 기초노령연금 홍보 및 교육 등 5개 지표에 대하여 평가한 결과이다.
평가결과 전북도는 수급율 확대를 위하여 시·군과 함께 일선 현장에서 발로 뛰는 기초노령연금 현장행정 서비스 체계를 확고하게 구축하여 도민만족도 향상에 크게 기여하였다.
특히 우리 도는 일선 시·군 및 읍·면·동에서 지역 어르신들의 수급율 확대를 위하여 신청을 하지 못해 연금수급에서 누락하는 대상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연금신청 안내문 발송, 노인돌보미를 통한 신청 홍보, 담당 마을별 일제 출장 등을 거쳐 높은 수급율을 도래한 결과 이번에 최우수기관으로 선정 된 것이다.
이날 평가대회에서 전북도는 기초노령연금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사례를 발표(노인복지과장 손종성) 하였으며, 전북도의 우수사례는 평가대회 자료집에 수록되어 ‘11년 기초 노령연금 지자체 사업추진 계획수립에 반영될 예정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표창장을 수상하게 되어 기쁘다며 여기에서 만족하지 않고 앞으로도 기초노령연금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통해 도민이 만족할 수 있는 복지행정을 펼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라북도청 개요
전라북도청은 186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송하진 도시자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송하진 도지사는 한국 속의 한국, 생동하는 전라북도를 토대로 안전하고 건강한 사회, 창의롭고 멋스런 문화, 알뜰하게 커가는 경제, 따뜻하고 정다운 복지, 아름답고 청정한 환경을 도정방침으로 정했다.
웹사이트: http://www.jeonbuk.go.kr
연락처
전라북도청 복지여성보건국
저출산고령화담당 최효열
063-280-25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