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민방위경보 최우수기관 및 풍수해보험 업무평가 우수기관 선정
소방방재청은 지난 10월 16개시도를 대상으로 경보통제업무의 운영·관리실태 전반에 대해 중점평가를 실시하였다.
전국 최초로 도입시행하고있는 너울성파도 종합관제시스템 등 사전계도 예·경보방송을 통해 인명피해예방에 우수한 성과를 거둔 공로가 인정되어 전국 최우수기관으로 선정하였다.
또, 소방방재청이 관장하는 정책보험인 풍수해보험사업의 가입 실적과 홍보 및 업무기여도등을 종합평가한 결과, 타시도 보다도 월등한 가입율과 업무실적으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다.
이번 최우수기관 선정으로, 2010년 중앙정부가 시행하는 재난평가를 석권하는 전무후무한 기록을 세우게 되었다.
지난 10월 인적재난관리와 물놀이안전관리 최우수기관, 여름철 사전대비우수기관, 재난전조정보관리 우수기관에 이어, 11월에는 인적재난과 자연재해를 종합평가하는 재난관리종합 평가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다.
이번 수상으로 재난방재 중앙평가에서 모든 부분을 석권하는 성과를 거둠으로서, 전국 최고의 재난방재 수범도로서의 위상을 다시한번 입증하였다.
최우수기관 선정에 따른 인센티브와 상복이 이어진다.
대통령 기관표창 3점, 총리기관표창 2점, 장관기관표창등 5점의 기관 표창과 훈포장 3, 대통령포창 등 42여점의 업무추진 유공포상을 받는다.
또, 2억원 재정인센티브도 받았다. 강원도는 이 인센티브를 활용, 취약소외계층 천여가구의 전기, 가스등의 안전점검과 시설보완등 안전한 겨울나기 사업등에 투자되었다.
이외에도 중앙부처가 시책사업의 우선권을 부여받는 등의 인센티브가 주어지게 된다.
한편, 도 관계자는 “이번 재난방재 평가 전 부문 석권을 계기로, 주민과 행정, 유관기관간 재난정보를 소통할 수 있는 보다나은 정보망 구축등 민관군 협력시스템을 강화함으로서, ‘한발 앞선 강원’, ‘재난에 강한 안전 강원’ 구현에 모든 역량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특히, 12.1~내년 3.31까지 4개월간을 겨울철 재해대책기간 동안, 제설장비와 담당자 사전배치, 자재확보등 누수없는 제설행정을 강화 하여 주민생활에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는 한편, IOC 실사구간에 대한 제설대책에 철저한 제설대책을 통해,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가 꼭 성사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강원도청 개요
강원도청은 154만 도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1년4월부터 최문순 도지사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강원도의 비전은 소득2배, 행복2배 하나된 강원도이다. 발전전략은 동계올림픽 성공개최, 특성화된 균형발전, 튼튼한 강원경제, 따뜻한 교육과 복지, 세계속의 문화관광, 봉사하는 열린도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provin.gangwon.kr
연락처
강원도청 재난방재과
재난방재담당 변성균
033-249-38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