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구제역·조류독감 방역 총력
13일 전남도에 따르면 구제역이 경북 안동, 예천, 영양에 이어 영주에서도 추가 발생하는 등 경북 북부지역을 중심으로 계속 발생하고 있으며 전북 익산에 이어 충남 서산 천수만에서도 야생조류에서 고병원성 AI가 검출됐다.
이에 따라 전남도는 매주 수요일마다 도내 591개 공동방제단을 총동원, 우제류와 가금사육농가를 대상으로 집중 소독을 실시하고 있다. 농·축협 등 관련 생산자단체 등과 협력해 일제소독 외에도 농가 스스로 축사를 매일 소독토록 독려하는 한편 의심축 발견시 초기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는 비상체계를 확립하는 등 철저한 방역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전북 익산에서 포획된 철새에 이어 충남 서산시 천수만에서 서식하는 야생조류(수리부엉이)에서도 고병원성 AI가 검출됨에 따라 ‘고병원성조류인플루엔자 발생주의보’를 발령하고 도내 주요 철새도래지 10개소에 대해 방역차량을 동원해 소독을 실시하고 있다.
가금사육농장에 대해서는 농장을 출입하는 사람, 차량에 대한 철저한 차단방역과 철새와의 접촉을 차단하기 위한 축사 그물망을 설치토록 하는 등 방역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안병선 전남도 축산정책과장은 “구제역이 경북 북부지역 이외 다른 지역으로는 확산되지 않고 있고 고병원성 AI도 철새 등 야생조류에만 검출되고 일반농가로의 전파는 나타나지 않고 있다”며 “축사농가는 농장을 매일 소독하고 농장을 방문하는 모든 차량과 사람에 대해 반드시 입구에서 소독 후 출입토록 하고 일반인도 구제역이 발생한 경북 북부지역과 고병원성 AI 바이러스와 접촉할 가능성이 있는 철새도래지 방문을 자제해줄 것”을 당부했다.
전라남도청 개요
전라남도청은 200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이낙연 도시자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전남도는 동북아 물류·관광·미래산업 선도지역을 만들어 가겠다는 비전을 삼고있다.
웹사이트: http://www.jeonnam.go.kr
연락처
전라남도
축산정책과
061-286-655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