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보다 전공”…건국대 ‘영어시험 없는’ 편입학 올해도 시행

서울--(뉴스와이어)--건국대가 2011학년도 전기 편입학모집에서도 별도의 자체 고사나 영어 시험을 치르지 않고 서류전형과 면접(예체능계열 실기)만으로 편입생을 선발한다.

건국대는 종전의 편입학 전형이 입시 관리의 편의를 위해 학과와 전공에 관계없이 자체 출제하는 영어시험 위주로 운영되면서 과도한 편입 사교육을 부추기고, 일부 학과에서 전공 기초지식 부족으로 학과에 적응하지 못하는 사례가 발생함에 따라 2009학년도 전기 편입생 모집부터 전형 제도를 개선해 3년째 운영해왔다.

이에 따라 올해 건국대 편입학전형은 다른 대학이 1단계 전형에서 실시하던 영어 필기고사를 없애고, 수험생의 편입에 대한 동기, 향후 학업과 진로계획, 전공 관련 학문적 준비사항, 기타 체험활동 등을 담은 자기소개서와 편입 지원 분야의 전 대학 전공 과목 이수현황과 성적 등을 담은 편입지원요약서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게 된다. 학업에 필요한 영어 능력은 TOEFL, TOEIC 등 공인 영어성적과 자격증 등을 선택서류로 평가하게 된다.

일반 학과(전공)의 경우 1단계에서는 모집 정원의 5배수를 선발하며 2단계에서 서류평가 점수 30%와 심층면접고사 점수 70%를 반영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디자인학부와 예술학부 등 예체능계는 1단계 서류전형에서 모집정원의 10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서 서류평가 30%와 실기고사 성적 70%를 반영한다.

김진기 건국대 입학처장은 “영어 시험 없이 편입생을 선발한 결과 이들의 편입 후 학업성취도와 전공적합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는 등 긍정적 효과가 더 높았다”며 “영어 시험을 치르지 않는 편입학 전형이 자리를 잡고 있다”고 말했다.

그동안 대입 편입전형은 입시관리의 편의성과 객관성만을 강조하여 많은 수험생을 영어성적으로 간편하게 선발해온 측면이 있었으며 종전의 전형방법이 영어에 의해 좌우돼 입학 후 수학능력에 문제가 있거나 주로 편입 사교육기관의 영어시험 준비에만 의존하는 방식에 대한 변화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었다.

특히 종전의 각 대학 편입학 전형방법이 영어에 의하여 좌우되고 편입영어가 오로지 편입에 초점을 맞춘 영어로, 학생들이 미래지향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영어실력 향상과는 거리가 있어 수험생들의 2중, 3중의 영어 사교육비 부담을 지우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과도한 영어비중 때문에 편입 지원자들이 출신학교에서의 전공 교육을 소홀히 하면서 전공 교육의 공동화와 대학교육의 파행을 초래하는 등의 부작용이 나타났다.

2011학년도 건국대 편입학 원서접수는 27일(월)~30일(목)까지이며 학과 전공별 자세한 모집인원은 20일 대학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된다. 문의 (02)450-0007

*건국대 편입학 Q&A

1. 건국대 편입학에서 평가되는 것은 무엇인가요?

▶ 1차 서류심사, 2차는 면접 또는 실기고사로 평가합니다. 제출된 모든 서류는 평가과정에서 참고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므로 반드시 제출해야 합니다.

2. 공인외국어성적표와 자격증은 제출하면 좋은가요? 유효기간은 없나요?

▶ 공인외국어성적표와 자격증은 지원자의 외국어 실력과 전공에 관한 능력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자료입니다. 어떤 종류의 외국어 성적표를 제출해도 무방하나 다수의 성적표와 자격증이 있을 경우 최상위권으로 판단되는 2개만 제출하시면 됩니다.

▶ 공인외국어성적표는 2009.1.1 이후 발급되고 서류제출 마감 기한인 2011.1.5(수) 17:00까지 제출할 수 있는 성적표에 한해서만 인정합니다.

▶ 해당 서류는 필수서류가 아니기 때문에 서류평가시 참고자료로 반영됩니다.

3. 건국대 편입지원요약서(서약서)는 어떤 것인가요?

▶ 이 서류에는 전적대학에서 이수한 과목 중 지원하고자 하는 학과(전공)와 관련되어 지원자가 이수한 과목(지원자가 자유로이 판단해서 연관성이 있습니다고 판단되면 기재 가능)의 과목명과 성적, 공인외국어성적, 자격증 등을 기재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선택사항으로는 공인외국어성적이나 건국대 지원학과와 연관된 자격증이 있는 경우, 그리고 전적대학에서 이수한 과목 중에 지원하고자 하는 건국대 학과(전공)와 관련된 과목이 있는 경우에 한해 기재하면 됩니다. 기재한 경우에는 이를 증명할 사본(A4용지로 복사)을 입학원서와 함께 직접 입학처로 방문 제출하거나 우편으로 송부해야 합니다.

4. 자기소개서는 어떻게 준비하면 되나요?

▶ 자기소개서는 1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편입학에 지원하게 된 이유와 동기, *학업 및 진로계획, *전공(학업)과 관련된 학문적 준비사항, 그리고 *기타 봉사(체험)활동 내용을 3,000 바이트 이내로 서술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지원자가 해당 모집단위 전공을 공부하는데 적합한지를 판단하게 됩니다. 모든 내용은 사실에 기초하여 작성되어야 하며, 자신의 미래의 목표와 지금까지의 준비가 지원하고자 하는 전공영역과 얼마나 관계가 있는지를 설득력 있게 진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휴학과 전과, 교직이수가 가능한가요?

▶ 3학년으로 입학하는 것이기 때문에 편입 후 휴학이 가능합니다. 본교 규정상 전과는 3학기와 5학기에 신청하도록 되어 있고 교직이수는 인원제한이 있기 때문에 편입 후 전과와 교직이수는 불가능합니다.

건국대학교 개요
독립운동의 맥동 속에서 태어난 당당한 민족사학 건국대학교는 1931년 상허 유석창 선생께서 의료제민(醫療濟民)의 기치 아래 민중병원을 창립한 이래, 성(誠) 신(信) 의(義) 교시를 바탕으로 ‘교육을 통한 나라 세우기’의 한 길을 걸어왔다. 서울특별시 광진구 능동로 서울캠퍼스와 충북 충주시 충원대로 GLOCAL(글로컬) 캠퍼스에 22개 단과대학과 대학원, 4개 전문대학원(건축전문대학원, 법학전문대학원, 경영전문대학원, 의학전문대학원), 10개 특수대학원을 운영하며 교육과 연구, 봉사에 전념하고 있다. 건국대는 ‘미래를 위한 도약, 세계를 향한 비상’이란 캐치프레이즈 하에 새로운 비전인 ‘르네상스 건국 2031’을 수립, 2031년까지 세계 100대 대학으로 도약하는 것을 목표로 ‘신지식 경제사회를 선도하는 글로벌 창의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onkuk.ac.kr

연락처

건국대학교 홍보실
김호섭
02-450-3132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