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상수도사업본부, 여과재 시료채취기 발명 특허권 취득
이번에 개발한 기기는 기존에 여과지 운영을 일시 정지하고 배수한 후 삽을 이용하여 깊이별로 직접 시료를 채취하는 방법으로는 여층의 적층상태 관찰이 어려운 점을 감안, 상수도사업본부소속 공무원이 (천상정수사업소 화공7급 김이근) 직접 발명했다.
이 특허발명품은 외관파이프에 여러 개의 시료 채취공이 있고 내부에 채취된 시료를 고정하는 장치가 있어 깊이별 선택적으로 간단하게 시료를 채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여과지 운영 중단 없이 혼자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하여 사용자의 편의성을 향상시켰다.
상수도사업본부 관계자는 정확하고 신속한 시료채취로 여과층 깊이별 입도 실험 등 여과과정의 기술진단 효율성이 증대되고, 여과 중단 없이 시료 채취가 가능하여 연간 1400만원 정도의 경영개선 효과가 나타난다고 밝혔다.
한편 상수도사업본부는 2010년 한 해 동안 여과재 시료채취기 뿐만 아니라 침전지용 슬러지 물제트 이송장치와 상수도 수요예측 방법 및 시스템 개발 등 3건을 특허출원했으며, 앞으로도 창의적인 연구개발로 안전하고 맛있는 수돗물 공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울산광역시청 개요
울산광역시청은 12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부터 김기현 시장이 시정을 이끌고 있다. 품격있고 따뜻한 창조도시 울산을 목표로 삼고 안전제일 으뜸 울산, 동북아 경제허브 창조도시 울산, 최적의 도시인프라 매력있는 울산, 품격있는 문화도시 울산, 이웃사랑 복지 울산, 건강친화적 환경도시 울산, 서민 노동자와 기업이 함께하는 동반자 울산으로 만들어 나가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ulsan.go.kr
연락처
울산시 상수도사업본부
김경영
052-229-55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