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A, ‘스마트 사회 구현을 위한 공간정보서비스 활용 전략’ 보고서 발간

뉴스 제공
한국정보화진흥원
2010-12-15 10:03
서울--(뉴스와이어)--한국정보화진흥원(NIA·원장 김성태)은 미래 스마트 사회로의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 공간정보서비스 활용 촉진을 위한 전략을 제시한 보고서 ‘스마트 사회 구현을 위한 공간정보서비스 활용 전략(CIO 리포트 제29호)’을 발간했다.

공간정보서비스(Geospatial Information Service)란 공간에 관한 정보를 생산·관리·유통하거나 다른 산업과 융·복합해 시스템을 구축하고 제공하는 것을 일컫는다. 지리정보시스템을 포함하는 넓은 의미로, 최근 모바일 서비스의 발전과 함께 핵심 서비스로 급부상했다.

이 보고서는 공간정보서비스의 패러다임 변화 및 국내외 추진 동향, 미래 공간정보서비스 활용 시 야기될 수 있는 기대효과와 추진 전략을 커뮤니케이션/산업/공공의 3대 부문별로 정리해 제시했다.

또 공간정보서비스 활용을 촉진하여 스마트 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추진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먼저 커뮤니케이션 부문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사회적 분위기 조성, 공간정보에 대한 인식제고 및 활용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등이 필요하며 산업 부문에서는 다양한 서비스와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위한 지원, 중소사업자에 대한 집중 투자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더불어 공공 부문에서는 거시적 관점의 정책 수립, 공공DB 기획 단계에서 민간수요를 반영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한국정보화진흥원 개요
한국정보화진흥원은 정보통신기술(ICT) 정책과 기술 전문기관으로서 대한민국이 IT 강국으로 우뚝 서는 데 견인차 역할을 해 왔으며, 경제 활성화, 사회 통합,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보화 비전을 지속적으로 제시함과 동시에 우리나라가 4차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여 지능정보사회를 건설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nia.or.kr

연락처

한국정보화진흥원 정보화평가분석부
이윤희 선임
02-2131-07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