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시민과 함께 하는 서울시창작공간 송년 프로그램
서울시창작공간의 입주 예술가들과 관련 예술가들의 지도와 협력 아래 진행되는 이번 송년 프로그램은 모두 13종 17개로, 서울시창작공간 신당창작아케이드와 성북예술창작센터, 서교예술실험센터에서 진행된다.
유난히 다사다난했던 2010년 한해를 보다 따뜻하고 의미 있게 마무리할 수 있도록 온가족이 함께하는 소박한 프로그램 위주로 꾸민 것이 이번 행사의 특징이다.
가정용 펠트 트리를 비롯한 각종 장신구를 만들어 보는 크리스마스 공예체험과 시민들의 참여로 진행되는 크리스마스트리 만들기 및 종이등 달기, 한 해 동안 진행해 온 각종 프로그램의 결과물 전시, 부부관계를 진단하는 ‘애니어그램 코칭 대화’ 워크숍, 가수 이상은을 비롯한 예술가들의 송년 콘서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어 지역과 관심사에 따라 선택하여 참여할 수 있다.
먼저 시장 속 문화공간으로 각광받고 있는 신당창작아케이드에서는 송년 프로그램으로 <종강파티-책거리>를 기획, 12월 16일(목)부터 18일(토)까지 3일 동안 진행한다.
신당창작아케이드는 중구 황학동 중앙시장 지하상가에 위치한 공예중심 창작공간으로, 올 한 해 동안 세 차례에 걸쳐 진행한 ‘체험공방’에 모두 7천여 명이 참여했을 정도로 시민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는 곳이다.
<종강파티-책거리>는 시민과 함께해 온 체험공방의 종강을 기념하는 프로그램이자 ‘책’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북아트 전시와 기획전을 선보이는 자리이다.
12월 16일부터 <책을 넘어 ; Beyond the books>라는 이름으로 북아티스트 안경희와 지역 청소년들이 10주 동안 함께 진행해 온 프로젝트형 체험 프로그램의 결과물 전시와 북아티스트 14명이 공동 기획한 책전시가 열린다.
12월 18일에는 오프닝 퍼포먼스로, 지역 청소년들이 입주 예술가와 만든 종이등을 신당지하상가 곳곳에 설치하는 종이등 달기 이벤트 <빛을 든 아이들>을 비롯해, 올해 마지막 시간으로 체험공방 <나도 예술가>가 열린다. 칠보 목걸이 만들기(칠보공예), 크리스마스 접시 만들기(도자공예), 브로치 만들기(섬유공예), 모빌트리 만들기(손뜨개) 등의 기존 프로그램 이외에 특별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는 ‘크리스마스 공방’에서는 크리스마스 팝업 카드 만들기(북아트), 트리 장식 만들기(섬유공예)가 진행되며, 크리스마스카드를 원하는 발송지로 우편발송 서비스도 해 준다. 또 ‘앙코르 공방’에서는 지난 1년간의 프로그램 중 가장 인기 있었던 프로그램 중 하나인 도자공예의 ‘물레체험’을 통해 그릇 만들기 시간을 가진다.
또 시민들이 가져 온 헌 책으로 크리스마스트리를 만드는 ‘북 트리’에서는 헌 책을 가져오는 시민들에게 내년도 체험공방 체험권 증정 이벤트와 추첨을 통한 아트마켓 특별상품 증정 이벤트도 실시한다.
이밖에 참여 시민 모두와 함께하는 다과가 있는 종강파티 <책거리>와 공간 내 아트마켓에서 실시하는 재생공예교실 및 따끈한 음료 제공 행사도 준비되어 있다.
지난 7월 28일 예술치유와 주민창작을 목적으로 개관한 성북예술창작센터에서도 12월 한 달 동안 예술가와 시민을 잇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행복한 성탄절’이라는 주제 아래 진행되는 ‘펠트 트리 워크숍’은 온 가족이 함께 펠트 트리를 만들어 보는 행사로, 12월 16일 오후 1시30분과 4시에 두 차례 진행된다.
또 치유 프로그램으로는 성북구 내 부부 15쌍을 대상으로 한 애니어그램(enneagram ; 9가지 성격유형) 코칭 대화인 ‘통하는 행복한 부부관계 맺기’ 프로그램이 12월 17일과 18일 총3회에 걸쳐 진행된다. 애니어그램 설문지 조사 및 분석을 통한 마음의 지도 그리기와 자신과 배우자의 성격, 행동 유형 및 대화 분석을 통해 행복한 결혼 생활을 위한 개선법을 찾아보는 시간이다.
이밖에 재활용 워크숍으로 옥상 하늘공방에서 DIY 워크숍이 12월 13일과 20일에 진행되고, 성북예술창작센터 입주단체인 ‘NNR'의 ’책만 빌려줄까?‘ 전시(12.9~18)와 D.A.P의 교육극 ’보이쳌‘(12.21)도 무료로 진행된다.
한편 홍대 앞에 위치한 서교예술실험센터는 가수 이상은을 비롯한 이웃 예술가들의 공연과 네트워킹 파티로 꾸민 송년 콘서트 <서교 송(SONG)파티>를 12월 29일(수)에 진행한다.
서교예술실험센터의 <서교 송파티> 1부(저녁 7시~8시)에서는 서교예술실험센터의 홍보대사이자 오랫동안 홍대 지역의 터줏대감 예술가로 활동한 전방위 예술가 이상은의 ‘어쿠스틱 콘서트’가 열린다.
이어서 2부(저녁 8시~9시)에서는 홍대 앞의 다양한 이웃 예술가들과 시민들이 함께 즐기는 디제잉 쇼 및 송년파티가 진행된다.
서교예술실험센터는 지난해에도 <송년 콘서트>라는 이름으로 하모니카 연주자 전제덕과 기타리스트 박주원의 무대를 마련, 따듯하고 정감어린 송년 무대를 마련한 바 있다.
서울시창작공간 송년 프로그램 문의 및 참여 신청은 서울시창작공간 홈페이지(www.seoulartspace.or.kr)와 해당 공간별 운영 카페 및 전화를 통해 접수받고 있으며, 모든 프로그램은 무료로 진행된다.
서울문화재단 개요
서울문화재단은 서울의 문화예술 진흥과 시민의 문화예술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2004년 3월 15일 설립됐다. '문화와 예술의 다양한 가치를 발현하고 시민과 함께 공감하는 선도적 문화예술기관'이라는 비전 아래 문화예술로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서울의 도시경쟁력을 키워가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fac.or.kr
연락처
서울문화재단
홍보마케팅팀 이승민
02-3290-70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