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과학원, 제1차 수산과학포럼 시동
이날 포럼에서는 부산발전연구원 이언오 원장을 초청하여 그동안 민간연구기관 등에 재직할 당시의 경험 등을 토대로 ‘부산지역 현안과 발전방안’ 에 대한 사례를 발표하고 참석자들과의 토론으로 진행되었다.
이언오 원장은 주제발표에서 현재 부산지역이 안고 있는 사회문화적인 환경 여건과 문제점을 짚어보고 수산과학원이 지역 발전을 위해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하였다.
수산과학원에서는 기후변화 등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글로벌 경쟁시대의 미래 수산연구전략 등 다양한 주제로 ‘수산과학포럼’을 매월 개최하기로 하였다.
이 포럼은 점심시간을 활용해 식사를 하며 주요 이슈에 대한 주제발표와 자유로운 토론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도시락 바다포럼’으로도 불린다.
* 도시락 포럼(브라운백미팅, Brown bag meeting)은 미국의 학자·공무원들이 점심 시간을 이용, 갈색 종이봉투에 담긴 햄버거 등을 먹으면서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갖는 자유토론 모임을 일컫는 데서 유래함
도시락 포럼의 특징은 특정 전문분야보다는 많은 직원들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공통과제를 중심으로 추진하여 수산과학 전문 연구자 위주의 학술행사와 차별화 하려는 것이다.
또한, 시기별 주요 현안에 대해 관련기관이나 단체, 학계, 언론계 등 전문가를 초청하여 해당 분야와의 협력 및 정보 교환을 추진하며, 주입식 강의 및 세미나 형식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식사를 하면서 소규모 토론문화를 활성화시키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수산과학원에서는 도시락 바다포럼을 통해 당면하는 주요 현안 등을 대상으로 연구기관 내부는 물론이고 외부와의 교류와 공감대를 형성하고,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의 소통과 협력관계 구축을 통해 수산연구 발전의 활성화를 촉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립수산과학원 개요
국립수산과학원은 우리나라 해양수산분야를 연구하는 유일한 국립연구기관으로 해외 및 연근해 어장 개척, 해양환경조사, 어구어법 개발, 자원조성 및 관리, 양식기술개발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nifs.go.kr/main.do
연락처
국립수산과학원 조직인사과
박신철
051-720-276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