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최고 효율 연속공정 원료의약품 공장 준공

뉴스 제공
SK 코스피 034730
2010-12-19 09:00
서울--(뉴스와이어)--SK가 세계 최고 효율의 연속공정이 가능한 원료의약품(API) 공장을 준공했다.

SK는 대전 대덕 연구단지에 저온연속반응시스템 등을 갖춰 합성, 분리, 정제, 건조 등 전 공정을 자동제어시스템으로 처리할 수 있는 연산 100톤 규모의 원료의약품 공장을 준공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공장 준공으로 SK는 국제 수준의 제조 및 품질관리기준(cGMP)에 맞는 신약개발의 핵심원료인 원료의약품을 대량 생산할 수 있게 됐다.

특히 SK는 미국 Bristol-Myers Squibb사가 시판할 예정인 당뇨병치료제의 주 원료에 대한 제조공정을 SK의 핵심기술인 저온연속공정기술을 접목해 개발에 성공한 바 있다. 이에 따라 Bristol-Myers Squibb사는 내년에 당뇨병치료제를 미국 FDA로부터 판매 승인을 받게 되면 이번에 준공된 SK㈜ 공장으로부터 원료의약품을 공급받아 2012년부터 본격적으로 시판할 예정이다.

SK CMS사업부장 박준구 상무는 “미 FDA가 Bristol-Myers Squibb사의 당뇨병치료제를 승인하게 되면 SK 연속공정 기술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최초로 인정받는 것”이라면서 “향후 SK는 까다로운 글로벌 핵심신약의 공정기술에 연속공정 기술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게 된다”고 밝혔다.

SK㈜는 지난 2000년 원료의약품을 담당하는 CMS사업부를 발족한 이후 AIDS 치료제 중간체, 심혈관치료제 중간체 등 40여 종을 생산, 이 중 90% 이상을 화이자 등 세계 10대 제약회사에 판매하고 있다. SK㈜는 2007년 흑자로 돌아서서 현재 300억원대의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이번 공장 준공으로 내년에는 500억원 수준의 매출과 15%에 달하는 영업이익률을 기록할 것으로 SK측은 설명했다.

SK는 원료의약품 외에도 신약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SK는 독자 개발한 간질 치료제와 신경병증성통증 치료제, 우울증치료제, 과민성대장증후군/만성변비 치료제 등의 신약 후보물질에 대해 미 FDA로부터 임상시험 승인을 얻어 신약개발에 나서고 있다.

SK 곽병성 Life Science사업부문장은 “이번 원료의약품 공장 준공은 글로벌 제약회사 신약개발의 초기임상 단계부터 상업생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종류의 원료의약품을 공급할 수 있게 됐다”면서 “Life Science 사업분야의 성장뿐 만 아니라 국내 의약산업이 Global시장으로 한 단계 도약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SK 개요
SK는 1962년 설립돼 현재는 SK그룹의 지주회사로 총 8개의 주요 자회사 및 90여 개의 계열회사를 소유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k.co.kr

연락처

SK그룹 브랜드관리실
담당자 최종현
02-2121-00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