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2010년 모바일 관련 검색어와 모바일 10대 뉴스 발표

뉴스 제공
구글코리아
2010-12-21 11:21
서울--(뉴스와이어)--2010년은 스마트폰 이용이 활성화되고 각종 모바일 기기와 관련 기능들이 출시되면서 모바일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증가한 한 해였다. 올해 국내 스마트폰 누적 보급 대수는 약 700만 로 지난해 말, 84만명에서 기하급수적으로 성장 해왔다. 이미 전체 휴대전화 가입자(5000만 명)의 14%에 이르렀으며, 2011년 스마트폰 사용자는 최대 1500만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사용자 수 증가만큼이나 스마트폰과 모바일을 중심으로 많은 뉴스들이 있었다. 그렇다면 2010년 사람들이 가장 관심을 가졌던 모바일 이슈는 무엇이었을까? 구글코리아는 모바일 관련 검색어 월별 순위를 살펴보는 한편, 트위터 사용자 284명이 설문조사를 통해 선정한 2010 모바일 10대 뉴스 순위 결과를 발표했다. (2010 모바일 10대 뉴스 항목 10개는 구글코리아에서 선정)

모바일 관련 검색어 - 상반기는 아이폰, 하반기는 안드로이드와 갤럭시S

우선 스마트폰에 대한 국내 사용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반영하듯 아이폰이 지난 1월에서 5월 사이에 가장 많이 검색된 모바일 관련 검색어 1위 또는 2위에 올랐다. 이어서 6월에서 10월 사이에 가장 많이 검색된 모바일 관련 검색어 1위 또는 2위는 갤럭시S가 차지했다.

또한 타이핑이 아닌 말로 하는 검색 시대를 연 구글 음성검색 광고에 등장했던 검색어, ‘그러는 거 아니야’, ‘세상 최고의 레스토랑’이 지난 8월과 9월의 상위 모바일 검색어에 올랐으며, 올해 말인 10월에서 12월 사이에는 갤럭시S와 갤럭시탭에 대한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관심이 높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와 같이 상반기(1월~5월)에는 아이폰과 애플에 대한 관심이 높았던 반면, 지난 5월에 안드로이드폰의 판매량이 아이폰 판매량을 앞지르면서 하반기(6월~12월)에 들어서는 안드로이드, 갤럭시 S 및 구글 음성 검색에 대한 관심이 급증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올해의 모바일 10대 뉴스 – 음성검색, 아이폰4, 파격적 요금제 순으로 꼽아

설문조사에 참여한 응답자은 한국어 음성검색 출시를 올해의 중요한 이슈로 꼽았다. 음성검색 서비스의 출시는 기존의 타이핑 검색이 아닌 말로 검색하는 시대를 열며 스마트폰 검색의 신기원을 열었다. 이 기능은 스마트폰의 작은 키보드 때문에 겪어야 했던 불편을 해소해 준 것은 물론 빠른 속도와 정확성으로 화제를 모으며 폭발적 인기를 누렸다.

음성검색에 이어 아이폰4의 한국 상륙을 두번째로 중요한 모바일 뉴스로 선정했다. 개통 첫날에만 2만 여명이 신청해 언론의 주목을 끌기도 했다. 모바일 뉴스 3위는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 등 통신사들의 파격적인 요금제 제공이었다. 값비싼 스마트폰 데이터 요금에 대한 소비자의 부담을 줄이고 타사의 제품을 견제하기 위해 통신사들이 제시한 각종 요금제들은 소비자들에게 희소식이었다.

4위는 아이패드와 갤럭시탭 등 태블릿 PC의 출현이 차지했다. 태블릿 PC는 휴대폰이 노트북의 기능을 대신할 보다 강력한 모바일 기기로서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작은 크기의 스마트폰으로는 할 수 없었던 문서 작업이나 전자책 읽기가 태블릿 PC로는 훨씬 용이해져, 특히 책이나 문서를 많이 봐야 하는 대학생들과 직장인들의 큰 인기를 끌었다.

또 스마트폰 열풍을 인식한 듯 스마트폰 가입자 600만 명 돌파가 5위를 기록했다. 이는 스마트폰이 올해 들어서야 비로소 대중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했다는 것을 감안할 때 놀라운 기록일 수 밖에 없다. 이 밖에도 안드로이드 OS의 스마트폰 시장 석권,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용 애플리케이션의 놀라운 증가, 안드로이드 2.2버전인 프로요 출시 등이 6, 7, 8위에 들었다. 7월에 출시돼 폭발적 인기를 얻었던 삼성 갤럭시 S의 기록적 판매 실적 달성과 구글의 애드몹 등 각종 IT 기업들의 모바일 광고시장 진출도 9위와 10위에 올랐다.

<2010년 모바일 10대 뉴스>
톱 10
1. 음성검색
2. 아이폰4
3.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
4. 아이패드, 갤럭시탭 등 태블릿 PC 출시
5. 스마트폰 가입자 600만 명 돌파
6. 안드로이드OS, 스마트폰 시장 석권
7.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의 놀라운 증가
8. 안드로이드 2.2버전인 프로요 출시
9. 삼성 갤럭시 S의 기록적 판매 실적 달성
10. 기업들의 모바일 광고시장 진출

구글코리아 개요
구글의 미션은 전 세계의 정보를 체계화하여 모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구글은 검색, 지도, 지메일, 안드로이드, 구글플레이, 크롬, 유튜브 등의 서비스 및 플랫폼을 통해 수십억 사람들의 일상 속에서 의미 있는 역할을 하고 있다. 구글은 알파벳 주식회사의 자회사이다.

웹사이트: http://www.google.co.kr

연락처

홍보대행사 뉴스커뮤니케이션
박 진
02-6323-508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