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드리버, 중국 VIA텔레컴과 스마트폰 용 상용 안드로이드 솔루션 공급

뉴스 제공
윈드리버 코리아
2010-12-22 10:42
서울--(뉴스와이어)--임베디드 및 모바일 소프트웨어 선도기업인 윈드리버(한국지사장 이창표, www.windriver.com)는 중국 VIA 텔레컴과 함께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s) 업체들의 안드로이드 단말 개발 작업을 가속화해 주는 소프트웨어-하드웨어 통합 솔루션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윈드리버와 VIA 텔레콤은 중국 CDMA 용 OEM 제품을 생산하는 현지 제조업체들에게 고기능 저가격의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을 제공하기 위하여 ‘쿤룬(Kunlun)’이라는 코드네임으로 수년간에 걸친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다. 양사는 OEM업체들이 통신사업자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통합 안드로이드 솔루션을 공급하며, 이를 통해 개발 효율성을 향상시킴으로써 안드로이드 단말을 보다 빠르게 출시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게 되었다.

쿤룬 프로젝트의 핵심인 안드로이드 소프트웨어 스택은 안드로이드 소프트웨어 개발 킷에 기반한 인증된 상용 수준의 소프트웨어 플랫폼인 ‘윈드리버 안드로이드용 플랫폼(Wind River Platform for Android)’으로 구성되어 있다. OEM 제조업체들에게 더욱 낮은 총소유비용(TCO)을 보장하면서 제품의 출시 시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설계된 안드로이드용 윈드리버 플랫폼은 중국의 통신 망에 수용될 수 있도록 특별히 맞춤화되었다. 이를 위해, VIA 텔레컴은 3G EVDO Rev. A 와 1xRTT 모뎀 그리고 텔레포니 소프트웨어를 제공했으며, PCBA(Print Circuit Board Assembly) 폰 보드 하드웨어의 개발을 담당했다. 쿤룬은 일차적으로 중국 시장을 대상으로 진행되고 있으나, 이번에 출시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통합 솔루션은 안드로이드 단말 개발을 위한 범용 PCBA 플랫폼 기반으로 제작되어 다른 시장에도 쉽게 적용될 수 있다.

윈드리버의 전세계 솔루션 및 서비스 부문 부사장인 마이클 크루츠(Michael Krutz)는 “윈드리버는 VIA 텔레컴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중국 통신 사업자로부터 인증받은 고품질 저가격의 안드로이드 단말 플랫폼을 제공함으로써 OEM업체들이 수익성 높은 중국 모바일 시장에 빠르게 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며, “쿤룬은 신뢰성 높은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로 구성된 턴키(turn-key) 방식의 안드로이드 플랫폼으로, 통합이나 테스팅과 같은 복잡하고 비용 및 시간 소모가 많은 개발 관련 장애물을 없앨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OEM 업체들이 다른 경쟁업체들과의 차별화된 기능을 개발하는 작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준다“고 말했다.

VIA텔레컴의 CEO인 커 장(Ker Zhang) 박사는 “쿤룬은 OEM 제조업체들이 안드로이드 시장 진입 시에 겪게 되는 비용과 기술 관련 장애물을 제거할 수 있게 해준다”며, “윈드리버와의 협력을 통해 중국 내 OEM 업체들에게 안드로이드 단말의 출시 기간을 단축시켜주는 강력하면서도 적절한 가격의 통합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VIA 텔레컴은 이제 폭넓은 고객층에 안드로이드를 공급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한 “쿤룬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 수많은 복잡한 요소들을 유연하게 통합할 수 있는 전문성과 중국 통신 사업자 및 안드로이드 요구사항에 대한 지식을 보유한 파트너를 찾는 것이 매우 중요했다”라며, “윈드리버는 이러한 기준에 부합하는 확실한 기업이었다”라고 윈드리버의 성공적인 협력에 대해 언급했다.

IDC의 모바일 폰 기술과 트렌드 부문 담당 이사인 윌리엄 스토페가(William Stofega)는 “안드로이드의 빠른 성장과 시장 수요 증가로 안드로이드는 개발자들과 OEM 업체에게 있어 핵심 플랫폼으로 자리잡게 되었다”라며,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큰 모바일 시장이며 다양한 수준의 안드로이드 기반 단말들, 특히 저렴하지만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스마트폰을 위한 주요 타겟 시장”이라고 언급했다.

유연한 쿤룬 PCBA 플랫폼을 사용함으로써 현지 OEM 업체들은 저렴하면서도 고성능을 특징으로 하는 안드로이드 단말을 새로운 시장에 빠르게 공급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쿤룬 PCBA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발된 장비들은 GPS, Wi-Fi, 블루투스, FM 라디오, 카메라, 터치패드, 키보드 그리고 외장 메모리를 위한 마이크로SD 등과 같은 기능을 포함하며, 이를 통해, OEM 업체들은 보다 빠른 시장 대응이 가능해 질 것으로 예상된다.

윈드리버는 소프트웨어 구성요소들의 주요한 시스템 단위 통합업체로서, 전반적인 시스템 통합, 최적화 및 테스팅과 같은 개발에 필요한 핵심 요소들을 제공하고 있다. 그 가운데, 안드로이드 기반 장비를 위한 소프트웨어 테스팅 자동화 솔루션인 ‘안드로이드용 윈드리버 FAST(Wind River Framework for Automated Software Testing for Android)’는 안드로이드 기반의 소프트웨어들을 빠르게 테스트하고 평가할 수 있으며, 안드로이드 호환 테스트 스위트(Android Compatibility Test Suite) 상에서 문제없이 구동되는지를 입증해 준다. 또한, 안드로이드 용 윈드리버 FAST는 안드로이드 소프트웨어 스택의 테스팅을 원하는 단말 제조업체 또는 통신사업자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각각의 주요 실리콘 아키텍쳐 용으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해 각 업체에 최적화된 환경을 제공한다.

윈드리버 코리아 이창표 지사장은 “윈드리버의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 디바이스를 지원하는 다양한 소프트웨어 최적화 및 테스팅 솔루션이 쿤룬 프로젝트를 통해 검증된 VIA 텔레콤 기반 하드웨어 솔루션들과 결합됨으로써, 중국과 같은 다양한 수준의 스마트 디바이스를 요구하는 세계 시장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강점이 될 것”이라며, “이 같은 시장 조기 진입을 위한 OEM 업체들의 활발한 행보는 2011년 상반기부터 본격화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안드로이드 용 윈드리버 플랫폼에 대한 더욱 자세한 정보는 (http://www.windriver.com/solutions/mobile-devices/android.html)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윈드리버 코리아 개요
윈드리버는 지능형 엣지 소프트웨어 분야를 선도하는 글로벌 기업이다. 1981년부터 가장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디바이스에 적용되는 컴퓨팅 기술을 이끌어 왔으며 이 기술은 현재 수십억개 이상의 제품에 적용돼 있다. 윈드리버는 세계적인 수준의 글로벌 전문 서비스와 지원, 그리고 광범위한 파트너 생태계를 통해 가장 포괄적인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포트폴리오를 제공한다. 윈드리버는 안전과 보안 및 신뢰성을 겸비한 지능형 시스템을 혁신하고 구현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와 전문 기술을 제공한다. 자세한 내용은 윈드리버 웹사이트에서 확인하면 된다.

웹사이트: http://www.windriver.com

연락처

인피니티엠엔씨
임윤정 과장
070-7090-473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