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노사상생협력 유공자 정부포상 시상식 개최

서울--(뉴스와이어)--고용노동부는 노사상생협력 우수 자치단체와 산업현장의 노사문화 선진화 등에 기여한 유공자를 발굴·포상하는‘2010년 노사상생협력 유공자 정부포상’시상식을 박재완 고용노동부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12.22(수) 15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개최한다.

이 자리에는 노사관계 선진화에 기여한 공이 큰 노·사대표 등 유공자와 수원시장, 속초시장 등 지역노사민정 우수 자치단체장이 한자리에 모였다.

먼저, 지역노사민정 우수협력 자치단체로 광역자치단체인 충청남도와 부산광역시, 기초자치단체로 수원시와 속초시가 최고의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 국무총리 표창 : 전북, 경기, 부천, 순천, 울산북구, 구미
장관 표창 : 대전, 전남, 광주, 천안, 충주

충청남도는 충남노사민정협의회를 중심으로 충남노총과 충남테크노파크, 충남벤처협회가 ‘정보교류와 인력양성사업을 위한 MOU’을 체결하여 투자유치기업 5개소에 900여명을 취업알선하는 등 도내 고용률(‘09년 60.8%→’10년 61.3%) 증가에 역할을 함으로써 일자리 창출의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었고, 또한, 실업률(‘09년 2.7%→’10년 2.4%) 감소에도 일조를 하였다.

부산광역시는 고용촉진지구(사상구)사업을 추진, 원스톱지원취업센터(500회 상담, 60명 취업), 구인개척단 시범운영(165건 구인, 129건 알선)등으로 일자리 창출, 맞춤형 직업훈련, 갈등해결시스템, 작업장 혁신지원의 ‘네박자 지역 파트너십 모델’ 을 마련하였으며, 조선·항만·하역업종의 노사갈등 요인이 일부 상존하고 있어 생산적 노사관계 구축을 위한 ‘노사갈등조정실무협의회’를 가동하여 노사관계 안정에 기여하였다.

수원시는 수원HRD센터 설립을 통해 ‘틈새 노동시장 일자리창출 모델‘인 보안네트워크산업 전문 엔지니어 양성과정을 추진하여 100명의 수료생을 전원 취업하는 성과를 올렸고, 치과재직자, 한식조리사, 화훼장식기능사 과정 등 업종별·대상별 전문 훈련 특화 모델을 시행하고, 지역고용·HRD의 허브역할을 수행하는 전국 최초의 고용창출 정책 브랜드‘JOB·多.

고용노동부 개요
고용노동부는 고용정책의 총괄, 고용보험, 직업능력개발훈련, 고용평등과 일 가정의 양립 지원, 근로 조건의 기준, 근로자 복지후생, 노사관계의 조정, 노사협력의 증진, 산업안전보건, 산업재해보상보험 등을 관장하는 정부 부처다. 조직은 장관과 차관 아래에 기획조정실, 고용정책실, 통합고용정책국, 노동정책실, 직업능력정책국, 산재예방보상정책국, 공무직기획이 있다. 소속 기관으로는 6개 지방고용노동청, 40개 지청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el.go.kr

연락처

고용노동부 노사협력정책과
과장 김경선
02-2110-7359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