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국민 대부분(94.7%), ‘여성의 사회적 진출 증가했다’고 생각

뉴스 제공
닐슨IQ코리아
2010-12-23 09:33
서울--(뉴스와이어)--우리나라 국민 대부분(94.7%)은 여성의 사회적 진출이 증가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적인 정보미디어 기업 닐슨컴퍼니 코리아(Nielsen Company Korea)가 지난 11월 15일부터 21일까지 서울 및 4대 광역시(대전, 대구, 광주, 부산)에 거주하는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94.7%의 응답자들이 우리나라 여성의 사회적 진출이 증가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직업별로는 의사, 변호사, 회계사 등 전문직(34.3%) 영역에서 여성의 사회적 진출이 가장 많이 증가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다음으로는 ‘공무원’(20.6%), ‘교사’(20.4%)가 그 뒤를 이었다. 반면, ‘기업관리직(8.6%)’, ‘정부 고위직(장관, 지자체장 등)’(5.9%), ‘국회의원’(5.5%) 등 사회 지도층 영역은 상대적으로 저조하게 나타났다.

‘여성의 사회적 진출이 증가하지 않았다’고 답한 응답자들은 ‘만연한 남녀차별 의식 및 문화’(34.0%)와 ‘가정친화적이지 못한 사회/직장 문화’(28.7%)를 그 이유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편, 남녀평등 실현을 위해 가장 필요한 사회적 노력에 대해 물은 결과, 응답자들은 ‘남녀 역할구분에 대한 고정관념 해소’(37.3%)와 ‘남녀 평등 의식과 문화의 확산’(32.1%)을 가장 많이 꼽았다.

이에 대해 닐슨컴퍼니 코리아 사회공공조사본부 최원석 본부장은 “국민 대부분이 여성의 사회적 진출이 증가했다고 생각하는 반면, 사회 지도층에 해당하는 고위직 영역의 진출은 여전히 미흡한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며, “남녀 평등 실현을 위한 법적/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조사 결과에서 나타난 것처럼 남녀의 역할 구분에 대한 고정관념을 해소하고 남녀 평등 의식과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사회문화적 노력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말했다.

▪ 조사 지역 및 대상 : 서울, 대전, 대구, 광주, 부산에 거주하는 19세 이상 성인 남녀
▪ 표본 크기 : 1,000명
▪ 조사 기간 : 2010. 11. 15 ~ 2010. 11. 21
▪ 조사 방법 : 온라인 조사(Online Survey)
▪ 표본 오차 : ±3.1%P (95% 신뢰수준)

닐슨IQ코리아 개요
닐슨IQ는 세계적으로 소비자 행태에 관해 가장 완전하고 객관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선도적 기업이다. 닐슨IQ는 획기적인 소비자 데이터 플랫폼과 여러 분석 역량을 바탕으로 세계 유수의 소비재 및 유통 기업이 대담하고 자신 있게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한다. 닐슨IQ는 포괄적 데이터 세트를 사용하고, 모든 트랜잭션을 동등하게 측정해 고객의 소비자 행태에 대한 미래 지향적 시각을 확보, 모든 유통 플랫폼에서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데이터 통합과 공유를 지향하는 닐슨IQ의 철학은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소비자 데이터 세트를 가능하게 한다. 완전한 진실을 전달하는 닐슨IQ는 어드벤트 인터내셔널의 포트폴리오 기업으로, 전 세계 인구 90% 이상을 차지하는 100여개 시장에서 고객사를 지원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nielseniq.com

연락처

닐슨컴퍼니 코리아 기업/마케팅 커뮤니케이션부
양희정 대리
02-2122-708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