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산림서비스도우미 선발 연초 배치…일자리 창출로 경제난 극복
강원도에서 추진하는 산림서비스증진사업은 숲해설가, 숲길조사관리원, 등산안내인, 수목원코디네이터, 산촌생태마을운영매니저 등 8개분야에서 23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167명을 10개월간 고용한다.
자연휴양림을 찾는 이용객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숲해설가는 산림지식 및 숲체험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숲해설을 원하는 수혜자가 해마다 증가하여 올 3분기까지 17천여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11천명보다 55%가 증가하였다.
등산안내인은 등산객 및 주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주요 등산로에 배치되어 등산객에게 안내서비스 제공 및 안전사고 예방 활동 등을 실시하여 즐겁고 안전한 등산이 되도록 활동하고 있다.
산촌생태마을운영매니저는 마을에서 생산된 청정 임산물의 생산 가공 유통 관련 정보수집과 대외 홍보 등 주민소득사업 전반에 대한 지원업무와 산촌의 관광수요 증진 및 운영 활성화를 위해 산촌체험마을의 체계적인 관리지원 등을 수행하게 된다.
도 관계자는 앞으로 산림 이용객이 필요로하는 산림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금년에는 산림서비스증진사업에 24억원의 예산을 투입, 연인원 44,690명을 고용하여 취약계층 및 청장년 실업자 등에게 일자리를 제공함으로써 경제난 극복은 물론, 산림서비스도우미를 통한 양질의 산림서비스를 제공하였다.
강원도청 개요
강원도청은 154만 도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1년4월부터 최문순 도지사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강원도의 비전은 소득2배, 행복2배 하나된 강원도이다. 발전전략은 동계올림픽 성공개최, 특성화된 균형발전, 튼튼한 강원경제, 따뜻한 교육과 복지, 세계속의 문화관광, 봉사하는 열린도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provin.gangwon.kr
연락처
강원도청 산림정책과
휴양녹지담당 김준해
033-249-273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