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재완 고용노동부장관, ‘1318 알자알자 우수 청소년리더’ 포상
<1318 알자알자 청소년 리더>
’10. 6월 중·고등학생 대상 연소자 근로조건 보호 홍보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20개팀(87명)의 청소년 리더를 선발하여 학생 스스로 교내·외에서 온·오프라인을 통해 청소년 근로조건 보호 활동을 전개
* “1318”은 13세부터 18세까지의 근로기준법상 연소자를 뜻하고,
* “알자알자”는 RJA(Right of Junior Arbeit)와 알자(Know)의 중의적 의미
이번에 선정된 우수 청소년 리더들은 지난 6월 “1318 알자알자 청소년리더”로 선발된 20개 팀 중에서 청소년 근로조건 보호를 위한 홍보 활동을 우수하게 전개한 팀들로서, 대상을 차지한 청바지팀(청소년 바른 일자리 지킴이)은 민족사관고등학교 학생들로 구성된 팀으로, 시민들과 미니콘서트나 다트게임을 함께하는 방식의 가두캠페인을 통해 홍보 활동을 활발하게 하여 최우수팀으로 선정되었다. 청바지팀이 운영하는 블로그(http://blog.naver.com/1318jean)는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선정한 2010년도 청소년권장사이트 10선에 선정되어 우수상을 받았다.
또한, 수리산 아이들(산본시 소재 수리산 명칭활용)의 팀원으로 청소년리더 활동에 참여한 “한화나” 학생(산본고 1년)은 “방송이나 언론을 통해 청소년 근로조건 보호 활동을 하면서 알바 10계명을 친구나 선·후배 청소년들에게 소개해 준 것이 큰 보람이었다.”면서 청소년들이 놓치고 있는 권리와 누릴 수 있는 권익이 생각보다 많다는 걸 느꼈다고 소감을 피력했다.
고용노동부 관계자는 지난 6월 전국 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홍보 아이디어를 공모하여 73개 팀 306명이 응모한 가운데, 20개 팀(87명)을 “1318 알자알자 청소년리더”로 선발하여 교내·외에서 온·오프라인 홍보 활동을 전개하는 등 정책의 혜택을 받아야 할 학생들을 정책홍보의 주체로 참여토록 함으로써 효과가 매우 좋았다고 평가하고 내년에도 제2기 청소년리더를 공모하여 홍보활동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청소년리더 홍보활동: 고용노동부 지방관서 근로감독관과 합동으로 공단 밀집지역 가두 캠페인, 블로그 및 동영상 제작·운영, EBS방송 출연 등 다양한 매체를 이용한 홍보
또한, 고용노동부는 연소자를 많이 고용하는 편의점이나 프랜차이즈 업체나 협회와 공동으로‘행복일터 캠페인’을 추진하기로 협약을 체결하였다.
<협약참여 기업·협회(10개)> GS25, 훼미리마트(보광), 한국인터넷PC문화협회, (주)롯데리아, 한국맥도날드(유), 비알코리아(주)(배스킨라빈스·던킨도너츠), 한국도미노피자(주), 버거킹, KFC, (주)아르바이트천국
협약참여 기업은 최저임금, 근로시간, 휴일·휴가 등 법정 근로조건을 준수하여 연소근로자 보호에 앞장서고, 정부는 참여기업의 청소년 근로조건 준수와 권익보호에 필요한 안내·상담·교육을 적극 지원하게 된다.
캠페인에 참여하는 기업은 고용노동부 제작 포스터와 홍보 리플렛 등을 기업내에 게시·비치는 물론 가맹업체에도 배포하여 가맹업주들에 대한 법 준수 선도나 교육에 앞장서고, 고용노동부는 필요한 경우 공인노무사로 하여금 노무관리 컨설팅을 지원할 계획이다.
참여기업의 대표들은 “정부와 기업이 하나되어 청소년들을 위한 건전한 일자리를 만들고 올바른 직업관 형성과 청소년의 근로권익 보호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하였다.
행사에 참여한 GS25 “윤일중” 대표는 “학창시절의 아르바이트 경험은 오랫동안 잊을 수 없는 사회에 대한 첫 인상을 줄 수 있는 만큼 이들에게 밝은 사회의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서라도 어리다는 이유로 홀대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말하고 “이번 행사가 우리사회의 청소년들을 기업이 우선적으로 보듬어 건전한 일자리를 많이 마련해 줄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고용노동부는 내년에 ‘청소년고용 모범기업 인증제’를 도입하기로 하고, 이번에 ‘행복일터 캠페인’에 참여하는 기업가운데 청소년 근로자의 교육·홍보 활동과 법 준수 수준을 평가하여 우수한 기업을 선정해 ‘청소년고용 모범기업 인증서와 인증패’를 수여할 계획이다.
청소년고용 모범기업으로 인증을 받은 업체에 대해서는 3년간 사업장 근로감독을 면제하고 정부 표창수여 때 우대하며, 사업장 노무관리 컨설팅이나 교육을 우선적으로 지원받는다.
고용노동부는 청소년고용 모범기업 인증제 정착을 통해, 학부모와 선생님들이 안심하고 청소년들이 올바른 일자리 체험을 할 수 있는 우리나라의 대표기업들을 점점 넓혀나갈 계획이다.
<청소년고용 모범기업 인증 체계>
①캠페인 참여기업 선정(공모하되 청소년들의 사이버추천, 청소년 리더 추천, 근로감독관 추천 결과 반영) → ②캠페인 참여 협약체결 → ③이행계획서 제출 → ④이행 → ⑤모범기업 인증심사위원회 개최(교사·민간전문가 등 참여) → ⑥인증기업 선정(4년마다 재평가)
박재완 고용노동부장관은 “이번 행사는 일하는 청소년에게 올바른 직장문화와 권리의식을 심어주는 한편, 청소년의 건전한 일자리 체험을 확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면서, “정부, 기업, 학교, 가정이 모두 하나가 되어 청소년의 근로조건과 권익을 보호하는 것이야 말로 공정 사회의 초석”이라고 말했다.
고용노동부 개요
고용노동부는 고용정책의 총괄, 고용보험, 직업능력개발훈련, 고용평등과 일 가정의 양립 지원, 근로 조건의 기준, 근로자 복지후생, 노사관계의 조정, 노사협력의 증진, 산업안전보건, 산업재해보상보험 등을 관장하는 정부 부처다. 조직은 장관과 차관 아래에 기획조정실, 고용정책실, 통합고용정책국, 노동정책실, 직업능력정책국, 산재예방보상정책국, 공무직기획이 있다. 소속 기관으로는 6개 지방고용노동청, 40개 지청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el.go.kr
연락처
고용노동부 근로기준과
과장 황보국
02-2110-738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