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10명 중 8명,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상생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생각

-우리 사회 갈등: 빈부 간 갈등(93.6%) - 진보와 보수 갈등 (88.1%) - 노사 갈등(86%) 순으로 나타나

-국민 39.1%, 대기업과 중소기업 상생 위해 ‘납품 단가 현실화 등 공정거래 질서 확립’ 필요

뉴스 제공
닐슨IQ코리아
2010-12-29 11:21
서울--(뉴스와이어)--우리나라 국민 대부분은 한국 사회에서 빈부 간의 갈등이 심각하고,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상생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적인 정보미디어 기업 닐슨컴퍼니 코리아(Nielsen Company Korea)가 지난 11월 15일부터 21일까지 서울 및 4대 광역시(대전, 대구, 광주, 부산)에 거주하는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우리 사회의 갈등 수준을 설문 조사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93.6%가 ‘빈부 간의 갈등’이 심각하다고 응답했고 다음으로는 ‘진보와 보수’(88.1%), ‘노사 간의 갈등’(86%) 순으로 나타났다.

복수응답으로 실시한 이번 조사에서는 또한 70% 이상의 응답자들이 서울과 지방 간의 갈등, 학력 차로 인한 갈등을 함께 꼽았다.

이에 대해 닐슨컴퍼니 코리아 사회공공조사본부 최원석 본부장은 “새해에는 1인당 국민소득이 2만 달러로 복귀한다고 하지만, 이것이 모든 국민의 평균 소득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또한 침체되어 있던 부동산 시장도 점차 움직임을 보이는 등 서민들이 체감하는 경제 사정은 나아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부의 격차 확대와 이로 인한 상대적 박탈감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되며, 이를 차단할 수 있는 정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분석했다.

이와 함께 닐슨컴퍼니 코리아가 우리나라의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상생에 대해 물은 질문에 대해서는 전체 응답자의 81.1%가 ‘상생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고 응답했으며, ‘상생이 잘 이루어지고 있다’는 응답은 18.9%에 그쳤다.

대기업과 중소기업 중 어느 쪽 입장에 더 공감하는지를 물은 결과, 전체 응답자의 72%가 ‘중소기업 쪽에 더 공감하는 편’이라고 응답했고 11.8%만이 ‘대기업 쪽에 더 공감하는 편’이라고 답했다. 연령별로는 연령이 높을수록 중소기업 입장에 더 공감하고, 연령이 낮을수록 상대적으로 대기업 입장에 더 공감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응답자 3명 중 2명(66.6%)은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상생 실현 가능성이 높지 않다’고 응답했으며, 3명 중 1명(33.4%)은 실현 가능성을 높게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별로는 30대 남성이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상생 가능성을 부정적으로 전망하는 경향이 높게 나타났으며, 직업별로는 전문직 종사자가 상생 가능성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상대적으로 높게 조사되었다.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상생을 위해 필요한 사회적 노력으로는 ‘납품단가 현실화 등 공정거래 질서 확립’(39.1%)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다음으로는 ‘중소기업 자생력 강화를 위한 정부의 인적/물적 지원 확대’(22.6%)와 ‘중소기업 사업영역 보호’(14.1%)가 필요하다는 응답이 함께 나타났다.

최원석 본부장은 “이번 조사 결과, 상당수의 국민이 대기업의 경영행태에 대해 일정 수준의 문제의식을 갖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국민 3명 중 2명이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상생 실현 가능성을 비관적으로 전망한다는 조사 결과는 우리 사회에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크다”며, “대기업이 한국 경제에 기여한 측면을 인정함과 동시에,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서로 공존할 수 있고, 중소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지원하는 정책적 노력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 조사 지역 및 대상 : 서울, 대전, 대구, 광주, 부산에 거주하는 19세 이상 성인 남녀
▪ 표본 크기 : 1,000명
▪ 조사 기간 : 2010. 11. 15 ~ 2010. 11. 21
▪ 조사 방법 : 온라인 조사(Online Survey)
▪ 표본 오차 : ±3.1%P (95% 신뢰수준)

닐슨IQ코리아 개요
닐슨IQ는 세계적으로 소비자 행태에 관해 가장 완전하고 객관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선도적 기업이다. 닐슨IQ는 획기적인 소비자 데이터 플랫폼과 여러 분석 역량을 바탕으로 세계 유수의 소비재 및 유통 기업이 대담하고 자신 있게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한다. 닐슨IQ는 포괄적 데이터 세트를 사용하고, 모든 트랜잭션을 동등하게 측정해 고객의 소비자 행태에 대한 미래 지향적 시각을 확보, 모든 유통 플랫폼에서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데이터 통합과 공유를 지향하는 닐슨IQ의 철학은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소비자 데이터 세트를 가능하게 한다. 완전한 진실을 전달하는 닐슨IQ는 어드벤트 인터내셔널의 포트폴리오 기업으로, 전 세계 인구 90% 이상을 차지하는 100여개 시장에서 고객사를 지원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nielseniq.com

연락처

닐슨컴퍼니 코리아 기업/마케팅 커뮤니케이션부
이정현
02-2122-708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