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음식문화 개선 2년 연속 전국 최우수상 수상
이는 지난 2006년 민선 4기 박준영 도지사 취임이후 알뜰한 음식문화 정착을 위해 ‘남도좋은식단으로 음식문화를 바꿔나가자’는 캐치프레이즈와 재탕금지, 덜어먹기, 개별찬기, 청결관리 등 4대 실천 강령을 정하고 남도좋은식단 신 음식문화운동을 집중 추진해온 것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특히 올해는 광양, 영암, 진도 등 3개 지역에 음식문화개선 시범지역을 지정해 남은음식 재사용 안하기, 낭비 없는 식생활 습관을 유도해 그 성과를 높이 평가 받았다.
‘남도좋은식단 신 음식문화 개선운동’은 기존 공동으로 먹는 비위생적인 음식문화에서 벗어나 집게나 국자 등을 사용해 앞 접시에 덜어먹거나 개인별 찬기에 담아 위생적으로 안전하게 먹자는 운동이다.
그동안 전남도는 남도좋은식단 실천 참여 분위기 조성을 위해 홈페이지, 배너광고, TV 스팟(라디오) 광고, 어린이를 위한 애니메이션 동영상 제작홍보, 보급형위생찬기 및 위생용품(집게, 링수저 받침대, 찬기받침대, 주방용 가위) 지원 등 다양한 시책을 펼쳐왔다.
배양자 전남도 복지여성국장은 “대한민국 음식문화 1번지 전남이 추진하고 있는 음식문화 개선사업이 정부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며 “앞으로 2012 여수세계박람회, 2013 순천만 국제정원박람회 등 매년 개최되는 국제행사가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국제적 수준의 음식문화를 조기에 정착시켜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전남도는 지난 16일 환경부에서 주관한 음식물쓰레기 실천사례 지자체 정책분야에 응모해 전국 최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다.
전라남도청 개요
전라남도청은 200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이낙연 도시자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전남도는 동북아 물류·관광·미래산업 선도지역을 만들어 가겠다는 비전을 삼고있다.
웹사이트: http://www.jeonnam.go.kr
연락처
전라남도
사회복지과
061-286-576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