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방재청, 소방과학연구실 국제공인시험기관 인증

서울--(뉴스와이어)--앙소방학교(학교장 권순경)는 과학적인 화재원인 분석을 위한 유류화재증거물 국제공인시험기관(법과학분야 미세증거물) 인증을 기술표준원으로부터 획득했다고 밝혔다.

중앙소방학교 소방과학연구실은 금년 2월에 위험물 판정 국제공인시험기관의 인증을 득한 바 있으며, ‘11년 현재 일선 소방관서의 지원을 위하여 위험물 판정 90여건, 화재조사·감정 및 재현실험 지원 등 17건을 수행한 바 있다.

아울러 화재원인분석의 대외적 공신력 확보를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유류화재증거물 감정 공인시험기관의 인증을 추진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유류화재증거물 감정장비(1억 7천만원)를 신규 구매하고 국제공인시험기관 규격(KS Q ISO/IEC 17025)에 부합하는 시험경영시스템을 구축하였다.

’10년 10월에는 입회평가 측정심사를 통한 실험능력을 검증하고, 11월에는 한국인정기구의 문서심사, 12월에는 현장평가를 통해 공인시험기관 운영의 요건을 만족하여, 유류증거물 감정관련 시험규격(ASTM E1618-10 : 유류 화재증거물의 GC/MS를 이용한 감정)의 최종 승인을 획득한 것이다.

이를 통하여 중앙소방학교 소방과학연구실은 법과학분야 공인시험기관으로써 국제표준에 맞는 분석결과를 제공하여 소방과학연구실의 위상을 제고하고, 일선 관서 화재조사 및 감식·감정업무의 신뢰성 확보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판단된다.

현재 복잡·다양한 화재에 대응하여 화재조사 및 감식·감정의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분석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추후에는 추가적으로 전기 화재증거물 감정 공인시험기관 인증을 추가로 추진하여 화재감정 업무의 전문성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소방방재청 개요
각종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사회 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설립된 국가 재난관리 전담기구이다. 전신은 행정자치부 민방위재난통제본부이다. 조직은 청장, 차장과 재난종합상황실,예방안전국, 소방정책국, 방재관리국, 119구조구급국,기획조정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산하기관으로 중앙119구조대, 중앙민방위방재교육원, 중앙소방학교가 있다.

웹사이트: http://www.nema.go.kr

연락처

중앙소방학교 소방과학연구실
연구실장 소방정 이형철
041-559-0540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