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2011년 ‘하이서울브랜드 컴퍼니’ 120개사 선정, 지원방안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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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경제진흥원
2010-12-30 10:21
서울--(뉴스와이어)--서울시가 인정한 ‘하이서울브랜드 기업’이 내년엔 120개 기업으로 대폭 늘어나고, 서울시의 기업에 대한 지원방안도 다각화 된다.

서울시와 서울산업통상진흥원(SBA)는 우수한 기술력과 상품력은 보유하고 있으나 고유브랜드 육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수중소기업에 서울시 홍보슬로건인 ‘Hi Seoul’을 공동브랜드로 활용하고 전문적인 지원을 통해 기업과 제품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2011년 하이서울 브랜드사업’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하이서울브랜드 사업’ 참여기업은 지난 2004년 11개 기업으로 시작해 2010년 90개, 2011년엔 120개사로 늘어났으며, 성장가능성 높은 기업을 대상으로 다각도의 지원책을 펼쳐 내실있는 기업으로의 성장을 돕는다.

하이서울브랜드 기업 즉 ‘하이서울컴퍼니’로 지정되면, 서울시의 슬로건인 Hi Seoul을 기업의 공동브랜드로 활용할 수 있으며, 서울시로부터 판로개척, 홍보, 디자인 등 사업전반에 걸친 전문적인 지원을 받아 기업과 상품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또 해외 유명전시회와 비즈니스로드쇼 참가지원 및 해외판로 개척 등을 통해 수출의 기회도 제공한다.

실제로 서울시는 2010년 한해 하이서울브랜드기업 제품에 대해 350여회의 매체홍보를 비롯해, 해외 유명전시회와 비즈니스 로드쇼 참가를 지원해 하이서울브랜드 기업 103개사가 총 5천 5백만불의 계약을 이뤄냈다.

2011년에는 참여기업들의 국내외판로개척과, 브랜드 홍보 등 기존에 실시하던 전문적인 지원책과 프로그램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키고, 인프라를 확대하는데 역점을 두는 한편 참여기업간의 공동협력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세계적인 무역도시로 급성장하고 있는 중국 이우시(市) 에 하이서울브랜드 전시상품관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광저우 캔턴페어(Cantonfair)’ 등 유명 전시회와 수출상담회 참가 지원 확대, ‘알리바바 닷컴’을 중심으로 한 해외온라인 B2B 지원사업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특히 해외시장 뿐 아니라 국내 오픈마켓, TV홈쇼핑 등 국내 마케팅지원 인프라도 구축하기 위해 G마켓 “하이서울브랜드관”과 유사한 온라인 상품전시관을 추가해 직접적인 유통채널로 활용토록 하며 작년부터 시작한 TV홈쇼핑 지원사업도 확대할 예정이다.

실제로 하이서울브랜드 기업의 매출 신장은 놀라운 결과를 보이고 있다.

사업초기인 ‘04년 11개 기업 95억원 이던 매출은 ‘10년 90개 기업 5,933억원으로 총액은 62배가 늘어났으며, 기업당 평균매출은 약 8억7천만원에서 66억으로 증가했다.

서울시는 지난 11월까지 하이서울브랜드 기업의 매출이 5천 9백억원을 달성했으니 올 12월까지 6천4백억원은 무난히 달성 가능 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으며 이 경우 기업당 매출은 70억원이 넘는 것으로 환산된다.

수출실적도 ‘04년 170만 달러에서 ‘10년에는 1억 달러를 상회해 약 58배의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한편 서울시는 지난 11월 15일부터 12월 3일까지 정보통신, 패션&뷰티, 문화콘텐츠, 친환경녹색, 바이오메디컬, 생활아이디어 업종을 대상으로 하이서울브랜드기업 모집을 진행했고, 4차례의 심사를 걸쳐 165개 기업 중 36개 기업을 신규 지원기업으로 최종 선정했다.

금번에 선정된 기업은 △정보통신 10개사 △패션&뷰티 10개사, △문화콘텐츠 2개사 △친환경녹색 4개사 △바이오메디컬 4개사, △생활아이디어 6개사 등이다.

최순식 SBA 하이서울팀장은 “언어 및 현지 대응능력이 부족한 기업들을 KOTRA 지사화사업에 참여토록 하여 지속적인 판로지원은 물론 거래성사에 이르기까지 해외판로 개척활동을 1:1로 밀착지원 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서울경제진흥원 개요
서울경제진흥원은 서울특별시 중소기업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지원 사업을 통해 중소기업의 경영 여건 개선과 경쟁력 강화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중소기업 진흥에 관한 법률 동법 시행령 및 서울경제진흥원 설립운영조례에 따라 설립됐다. 서울경제진흥원은 좋은 일자리 창출과 중소기업 성장에 기여하는 중추 기관으로 서울 경제와 함께 20년간 꾸준히 성장해왔다. SBA가 추진하는 중소기업과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 그리고 산업 활성화 프로그램의 핵심 목표는 지속 가능한 좋은 일자리를 만드는 것이다.

웹사이트: http://sba.seoul.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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