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보, 자금운용 회사채 신용등급 확대

- 회사채 신용등급 AAA에서 AA-로 확대

- 연간 82억원의 이자 수입 증가로 984억원의 추가 보증재원 확보

뉴스 제공
신용보증기금
2010-12-30 12:00
서울--(뉴스와이어)--신용보증기금(이사장 안택수)은 자금 운용수익 증대를 위하여 운용가능한 회사채 신용등급을 AAA에서 AA-로 3등급 확대하고, 회사채 운용한도를 전체 자금 중 10%에서 30%로 확대하는 “운용상품 확대방안”을 금융위원회로부터 승인받았다고 밝혔다.

신보는 지금까지 ‘신용보증기금법’에 의해 안전성이 높은 정기예금, 국공채 및 AAA 등급 회사채 등만 운용이 가능하였으나, 이번 회사채 신용등급 및 한도 확대로 자금 운용의 탄력성을 확보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특히, 이번 확대방안을 통하여 연간 82억원의 이자 수입 증가가 예상되며, 이는 신보가 자금 사정이 어려운 중소기업에 대하여 984억원의 보증을 추가로 지원할 수 있는 금액이다.

한편, 신보는 이번 회사채 신용등급 및 한도 확대를 위하여 대학교수, 채권평가사 임원, 경제연구소 연구위원 등 금융전문가들로 구성된 자산운용위원회를 통하여 확대방안에 대한 검토를 마쳤으며, 신용등급 확대 등에 따른 신용위험, 시장위험 및 유동성위험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통합리스크관리시스템”도 함께 정비하였다고 밝혔다.

안택수 신보 이사장은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기본재산 확충이 중요한 시점에서 이번 회사채 등급 및 한도 확대를 통하여 보증 재원을 추가 확보할 수 있게 된 것은 매우 큰 의미가 있으며, 향후에도 지속적인 제도 개선 및 운용시스템 선진화 등을 통하여 보다 안정적으로 자금을 운용하고 이에 따른 운용수익을 증대시키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용보증기금 개요
신용보증기금(信用保證基金)은 담보력이 미약한 기업에 대해 신용보증 지원을 해주는 기관이다. 1974년 제정된 신용보증기금법에 따라 1976년 특별법인으로 설립됐으며 ‘공공기관의 운용에 관한 법률’에 의한 기금관리형 준정부기관이다.

웹사이트: http://www.kodit.co.kr

연락처

신용보증기금 자금운용부
김완식 팀장
02) 710-4136